본 연구는 평생학습 내용, 지원 대상자, 지원방식, 중장기 재정 소요 추정과 관리 체제 및 양 부처의 시범 사업 운영의 기초 분석을 통하여 평생학습계좌제 도입의 의의와 중장기 단계별 실천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Knowledge-based economy is creating a strong demand for workers who are educated, highly skilled and ready to learn. Lifelong Learning Accounts(hereafter LiLAs) are a promising new strategy to promote lifelong learning. LiLAs are supporting on government as a way to keep workforce competitive and provide working Koreans with education and training needed to advance in their careers. Current status of lifelong learning in Korea have lack of lifelong learning infrastructure and attendance, insufficient of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for lifelong learning opportunities for adults....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8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 11 제2장 평생학습계좌제 관련 이론적 분석 13 제1절 평생학습계좌제 개념 및 관련 선행 연구 13 제2절 평생학습 정책의 환경변화 19 제3절 평생학습의 현황과 문제점 23 제4절 평생학습 증진을 위한 정책 과제 32 제3장 현행 평생학습계좌제와 관련 제도 분석 및 추진실태 분석 41 제1절 평생학습 계좌제 추진 경과 및 사업 현황 41 제2절 교육과학기술부의 학습계좌제 분석 45 제3절 노동부의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및 시범 사업 분석 54 제4절 학습계좌제와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비교 분석 74 제4장 외국의 사례분석 85 제1절 유럽의 계좌제 관련 제도 분석 85 제2절 미국의 평생학습계좌제 분석 91 제3절 외국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102 제5장 평생학습계좌제 도입에 따른 관련 재정 분석 105 제1절 평생학습계좌제 관련 예산 현황 분석 105 제2절 평생학습계좌제 도입에 따른 소요재정 추정 111 제6장 결론 123 제1절 평생학습계좌제 도입의 의의 및 추진 전략 123 제2절 평생학습계좌제 도입을 위한 실천과제 125 SUMMARY 141 <부록 1> 평생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 검토보고 145 참고문헌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