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정책의 성과와 추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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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Outcomes for Career Education Policy and Future Directions
Author(s)
최동선한상근임언정윤경이상준김나라이종범
Publication Year
2008-06-30
Created
2008-06-30
Keyword
진로교육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337
Abstract
최근의 새정부 출범을 비롯한 대외 환경의 변화는 향후 국가 수준의 진로교육 시스템에 있어 주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며,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발전적인 형태의 진로교육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고민과 방안 모색이 적극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을 토대로, 본 연구는 학생 시기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생애단계별 진로개발 체제를 재정립하고 관련 정책 이슈를 재점검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진로교육 신(新)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설계도를 구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 전문가협의회 및 간담회, 정책간담회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최근 진로교육과 연관된 핵심적인 쟁점과 관련 현행 및 정책과제를 모색하는 주제별 접근을 시도하였다.
○ 주요내용
-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 현황
- 주요 쟁점별 진로교육 현황 및 과제
·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 대학생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진로교육 운영 모형
· 지방교육자치의 확충에 따른 진로교육 연계체제의 강화
- 진로교육 정책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비전의 탐색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1. 연구의 내용 3
2. 연구ㆍ사업의 방법 5
제2장 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 현황
제1절 초ㆍ중등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9
1. 독립된 교과를 통한 방법 : 「진로와 직업」12
2. 특정 교과에 일부 단원으로 편성하는 방법 16
3. 교과에 통합(infusion)하는 방법 17
4. 창의적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을 활용한 교과외 활동을 통한 방법 20
제2절 진로교육 담당 인력 24
1. 진로상담부장 24
2. 전문상담교사 26
3. 진로교육 관련 연수 및 재교육 29
제3절 행정 및 지원 체계 31
제3장 주요 쟁점별 진로교육 현황 및 과제
제1절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37
1.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필요성 37
2. 현행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의 위치 39
3. 진로개발 역량의 개념 및 하위 요소 44
4.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형 탐색 55
5. 결론 및 제언 61
제2절 대학생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진로교육 운영 모형 68
1. 청년층 노동시장과 진로 68
2. 대학 진로서비스 체제의 현황 및 문제점 83
3. 취업 중심의 대학 진로교육 운영 방안 93
제3절 진로정보 네트워크의 연계 강화 116
1. 진로정보 관련 전산망의 현황 및 문제점 116
2. 진로정보 네트워크 개선 방안 144
3. 진로정보 네트워크 관련 추진과제 150
제4절 지방교육자치의 확충에 따른 진로교육 연계체계의 강화 156
1. 문제의 제기 156
2. 진로교육 연계체계 개편의 환경 및 실태분석 157
3. 지방교육자치 확충에 따른 진로교육 연계체제 개편의 방향 및 정책과제 168
제4장 결론 - 진로교육 정책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비전의 탐색
제1절 문제 제기 175
제2절 진로교육 정책의 평가 178
1.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실적 178
2. 진로교육 프로그램과 진로정보의 개발 보급 179
3. 진로교육 담당자의 역량 육성 180
4. 대학생 및 성인을 위한 진로교육 및 취업지원 181
5. 여성 및 취약계층 대상의 진로교육 183
6. 진로교육 관련 기관 간 연계 및 조직체제의 구축 183
7. 교과부 및 진로정보센터의 활동 185
8. 평가의 시사점 186
제3절 진로교육 정책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비전의 탐색 188
참고문헌 20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최동선. (2008-06-30). 진로교육 정책의 성과와 추진 방향.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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