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운영 내실화를 위한 컨설팅 및 모니터링 지원사업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동열조정윤김민규전우성
Publication Year
2014-04-30
Created
2014-09-1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338
Abstract
3차년도 사업에서는 글로벌 현장학습운영위원회 운영 사업의 이름을 '2013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운영 내실화를 위한 컨설팅 및 모니터링 지원사업'으로 변경하고, 1·2차년도 주요 성과를 토대로 1) 2013년도 사업의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2) '글로벌현장학습운영위원회' 운영을 통한 사업단 선정·사업단 대상 컨설팅(자문)제공, 3) 사업단 운영·관리, 4) 글로벌 현장학습 관련 정책 및 제도개선 연구, 5) 사업성과평가 관리, 6) 산업인력공단, KOTRA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향후 사업 발전 방향 모색 등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1. 사업추진 절차 6
2. 추진체제 9
3. 사업의 목적 및 내용 10
가. 사업의 목적 10
나. 사업의 내용 10
제2장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운영현황(’11~’13)_19
1. 글로벌 현장학습 주요 지표 21
가. 사업단 파견 규모 21
나. 학생 파견 분야 22
다. 국가별 파견 현황 23
라. 취약계층 참여 현황 25
마. 사업단의 매칭펀드 비율 25
바. 학생 안전을 위한 현지인솔교사 파견 실적 27
사. 국내・외 취업 현황 28
2. 운영 모형 별 구분 29
가. 정부협약형(구. 주정부협약형) 29
나. 자격연계형 30
다. 취업약정형(구. 취업・자격연계형) 32
라. 글로벌 학습형 37
3. 사업단 별 운영 현황 43
가. 교육청 사업단 45
나. 학교 사업단 62
제3장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운영 지원_81
1. 운영 지원 개요 83
2. 학생파견 준비 단계 91
가. 글로벌 현장학습 준비서 등 자료집 개발 및 보급 91
나. 사업설명회 개최 100
다. 사업단 선정 102
라. 공동발대식 개최 109
마. 현지인솔교원 연수 실시 114
바. 사업단 인적성검사 시행 115
3. 학생파견 단계 118
가. 사업단 현장점검 실시 118
나. 하이파이브 커뮤니티 활용 123
4. 학생 귀국 및 성과 관리 단계 130
가. 파견학생 수기공모전 개최 130
나. 우수사업단 선정평가 및 성과보고회 개최 138
5. 기타 지원 사항 145
가. 사업단 가입 보험 분석 145
나. 글로벌 현장학습 홍보 현황 150
다. 하이파이브를 통한 취업 등 사후 모니터링 158
라. 2014년 사업설명회 및 사업단 선정평가 158
제4장 만족도 및 성과 분석_167
1. 만족도 170
가. 참여 동기 및 만족도 설문 결과 170
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얻은 성과(학생, 학부모) 174
다. 프로그램 참여 후 변화(학생) 175
라. 해외 취업 의사(학생) 176
마. 사업의 중요성 및 효과성(사업단 담당자) 177
바. 학생선발과정에서 고려사항(사업단 담당자) 178
사. 성과 달성 기여도(사업단 담당자) 179
2. 성과분석 180
가. 글로벌 역량 정의 180
나.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성과분석 모형 197
다. 연구결과 202
제5장 2014 개선 방향 및 추진과제_207
1. 개선 방향 209
2. 추진 과제 210
가. 사업 운영의 내실화 210
나. 사업 운영의 전문화 212
다. 사업 운영의 체계화 214
참 고 문 헌_217
부 록_21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동열. (2014-04-30). 2013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운영 내실화를 위한 컨설팅 및 모니터링 지원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