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형 일·학습병행제’의 제도적 틀을 구체화하고, 이를 뒷받침할 국가 수준의 운영·지원 체계를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한국형 일·학습병행제의 도입 배경을 분석하고, 국외의 도제훈련 관련 동향을 분석하여, 한국형 일·학습병행제의 운영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통해 기업이 직업교육훈련의 상당한 역할을 수행하고, 청년과 일자리간의 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문제제기 3 제2절 연구의 내용 5 제3절 연구의 방법 6 제2장 한국형 일⋅학습병행제 도입 배경 및 필요성_9 제1절 도제훈련 도입의 필요성 11 제2절 일 기반 학습 및 도제훈련의 개념 및 특징 22 제3절 도제훈련 도입시 기대 효과 31 제3장 한국형 일⋅학습병행제 도입 여건 분석_41 제1절 기업 인력수급 및 훈련 여건 43 제2절 도제훈련 관련 법령 및 제도 50 제3절 기업내 훈련 지원 사업 78 제4절 산업별 협의체 여건 93 제5절 한국형 일・학습병행제 정책 및 추진 경과 97 제6절 종합 및 시사점 108 제4장 국외의 도제훈련 운영 현황 및 주요 이슈_113 제1절 주요국의 도제훈련 운영 현황 115 제2절 도제훈련 관련 주요 이슈별 정책 동향 169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179 제5장 한국형 일・학습병행제 운영 모형_185 제1절 한국형 일⋅학습병행제 개요 187 제2절 한국형 일⋅학습병행제 질 관리 194 제3절 한국형 일⋅학습병행제 거버넌스 및 재정 부담 228 제4절 한국형 일⋅학습병행제 인정 및 자격 233 참고문헌_237 부 록_245 부록 1. 독일 자동차메카트로닉스 훈련기준 고시 247 부록 2. 독일 자동차메카트로닉스 일반 훈련계획 255 부록 3. 독일 자동차메카트로닉스 교육과정 개괄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