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임직원들의 평생학습역량 개발은 ‘사람이 경쟁력의 핵심’인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맞아 새롭게 등장한 화두이며 풀어야 할 국가적 과제이다. 정부는 기업이 평생학습능력을 키워 지식경영의 혁신을 실천하도록 인센티브 제공에 적극적이어야 하고, 기업은 평생학습의 인프라 구축은 물론 평생학습 친화적 조직 환경 조성에 힘써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 강화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기업이 학습조직 구축 차원에서 어떻게 임직원들의 평생학습능력을 키워나가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예시함으로써, 지식이 제조업과 서비스 업무와 통합되는 방법론을 현시하고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도 도출해 내고 있다.
주요내용 -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강화의 이론적 배경 -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방법과 절차 -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 프로그램 현장 사례분석-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강화를 위한 정책제언 The study aimed at designing an in-plant lifelong learning competency building up framework and suggesting policy alternatives for deploying the designed framework into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 Korea (SME). In the process of drawing relevant framework elements, previous research done by the researcher and the five case studies including L Group Training Center, H Paper Co., LTD, S bank, and M global company were reviewed. The task of designing the in-house lifelong learning competency framework required systematic linkage between the traditional instructional system design elements and self-directed learning principles as well as application of workplace practices observed from study of the four cases into the designed framework. The work of deploying the framework into Korean SMEs cannot be feasible without provision of government support programs since market principle doesn't work efficiently in the areas of SME learning competency building. Thus, tasks of designing and deploying need systematic interconnection between theory and practice, on the one hand, while they require Korean government facilitating and incentive supports, on the other one. The study faced the dilemma discussed above. Solution of it was beyond the capacity and the scope of this study, however.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1 제1절 필요성과 목적 1 제2절 선행 연구 사업 2 제3절 연구 내용 8 1. 연구내용 8 2. 연구범위 9 제4절 연구의 방법 9 1. 문헌 및 자료분석 9 2. 전문가 협의회 10 3. 설문조사 10 제5절 연구의 제한 11 제2장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강화의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강화 개념 13 1. 기업 내 평생학습역량이란 13 2.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강화의 세 가지 구성 요소 15 3.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강화 주체와 대상 20 제2절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강화의 정당성과 관리원칙 22 1.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을 강화의 정당성 22 2.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 강화의 관리원칙 37 제3절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 범주와 개발 원리 39 1.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 범주 39 2.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 개발 원리 41 제4절 기업 내 평생학습 주요 주체별 역량 개발 49 1. 최고학습책임자의 역량 개발 49 2. 평생학습관리자 역량 개발 51 3. 학습자 역량 개발 52 제3장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방법과 절차 55 제1절 평생학습 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준비도 진단 가이드 56 1. 학습선호도 분석(Learning Preferences) 56 2. 기업평생학습역량 자가진단 58 3. 개인별 선호 학습유형(Learner's Preferred Learning Style) 62 제2절 학습목표 설정을 위한 요구분석 가이드 66 1. 학습자가 인지하는 소속조직의 요구분석 66 2. 역량강화 과업 평가(Job or Task Assessment) 67 제3절 학습목표 설정 및 인적ㆍ물적 자원 확보 69 1. 학습목표 우선순위 정하기 69 2. 학습목표 설정 71 3. 필요한 학습자원 선택과 활용 73 제4절 학습 전략 선택 및 실행 76 1. 학습 계약 76 2. 평가기준 정하기 78 3. 학습 실행 관련 도구 80 제5절 평가 82 1. 검토과정과 평가 성과물 82 2. 평가기준과의 비교과정을 거친 평가결과 83 3. 피드백 84 4. 새로운 그리고 지속되는 학습요구 정리 85 제4장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 프로그램 현장 사례분석 87 제1절 L그룹 연수원 88 1. 사례개관 88 2. 학습조직 구축 89 3. 기업 내 평생학습역량 강화수준 91 4. 평생학습 역량 프로그램과 실행 범위 92 5. 기업 내 평생학습 평가 역량과 지속적 개선수준 95 6. 향후 발전과제 96 제2절 H제지 96 1. 사례개관 96 2. 학습조직 구축 98 3. 기업 내 평생학습역량 강화수준 101 4. 평생학습 역량 프로그램과 실행 범위 102 5. 기업 내 평생학습 평가 역량과 지속적 개선수준 104 6. 향후 발전과제 105 제3절 S은행 106 1. 사례개관 106 2. 학습조직 구축 107 3. 기업 내 평생학습역량 강화수준 112 4. 평생학습 역량 프로그램과 실행 범위 113 5. 기업 내 평생학습 평가 역량과 지속적 개선수준 115 6. 향후 발전과제 116 제4절 M글로벌사 116 1. 사례개관 116 2. 학습조직 구축 117 3. 기업 내 평생학습역량 강화수준 120 제5장 기업 내 평생학습 역량강화를 위한 정책제언 121 제1절 정부정책과제 121 제2절 기업과제 122 제3절 기업 내 평생학습 담당자 과제 124 제4절 5단계별 과제 125 SUMMARY 127 <부록 1> 설문조사지 135 참고문헌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