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의 해외진출을 위한 수요 발굴 및 타당성 조사 : 몽골, 아제르바이잔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Identification of Demand and Feasibility Study on Export of Identification of Demand and Feasibility Study on Export of
Author(s)
김선태어규철오호영최영렬엄성용
Publication Year
2008-12-31
Created
2008-12-31
Keyword
ODA 사업국제협력몽골아제르바이잔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389
Abstract
본 사업의 목적은 교육원조 및 교육수출을 전문화·체계화하여 향후 교육지원 사업 추진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발굴된 시범사업에 대한 사업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가 컨설팅 서비스 제공 및 사업지원의 기초적 자료 확보를 확보하는데 있다. 구체적 사업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몽골, 아제르바이잔의 사회적 배경 및 특성, 경제발전 현황 및 전략, 교육시스템 및 주요 교육이슈, 교육 분야 해외 수원현황 분석을 실시한다.
둘째, 지원 필요분야 검토, 수요조사, 지원목표와 원칙을 통해 한국의 대 몽골, 대 아제르바이잔 지원 전략 및 원조사업의 내용을 도출하고, 사업 지원 방향을 설정한다.
셋째, 우리나라의 인적자원개발 및 직업교육훈련 분야의 성공적인 경험을 아태지역 국가들의 현지 사정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전수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발굴하여 몽골, 아제르바이잔의 직업교육훈련 분야 정책 개선 및 수립지원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한다.
넷째, 몽골, 아제르바이잔의 직업교육에 대한 수요를 분석하여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공적개발 원조를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 직업교육의 해외진출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An Integrated, systematic approach, specific researches and demand surveys on vocational education field in Mongolia and Azerbaijan will be needed when we support the field of vocational education with considering the demands in developing countries.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is the following ; First, we examine social background and individuality, economic status quo and strategy, system and prior issues on education in Mongolia and Azerbaijan. Second, we draw the conclusion on the contents and strategies of the ODA and structure its course. Finally, we create public sympathy on our vocational education support project by suggesting strategies for the ODA carried out by Korean Government.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1
Ⅰ. 사업 추진 배경 및 목적 1
1. 추진 배경 1
2. 사업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4. 연구방법 및 절차 4
5. ODA 중점 사업으로서 TVET분야의 추진 타당성 9
6. 대상 국가개요 및 외교정책 전망 12
7.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13
Ⅱ. ODA 수요 발굴을 위한 조사 양식 14
1. 교육 분야 국제협력 수요조사 8단계 14
2. 수요 조사 보고서 작성 모델 15
3. 교육 분야 국제협력 수요조사 단계 18
제2장 개발 환경 분석 23
Ⅰ. 몽골의 개발환경 분석 23
1. 사회ㆍ경제적 현황 23
2. 노동시장 28
3. 교육시스템 33
4. 직업교육훈련 33
Ⅱ. 아제르바이잔 70
1. 경제 및 사회현황 70
2. 교육 시스템 73
제3장 ODA 사업 추진 현황 79
Ⅰ. 몽골의 ODA 사업추진 79
1. 몽골의 ODA 사업추진 79
2. 신규사업 발굴 85
Ⅱ. 아제르바이잔의 ODA 사업 추진 94
1. 아제르바이잔의 ODA 사업 추진 94
제4장 몽골 및 아제르바이잔의 최근 교육개혁 동향 및 향후 과제 97
Ⅰ. 몽골의 최근 교육개혁 동향 및 향후 과제 97
1. 교육개혁 97
2. 교육개혁 방향 및 전략 100
3. 사회ㆍ경제적인 변화와 현안 과제 102
Ⅱ. 아제르바이잔의 최근 교육개혁 동향 및 향후 과제 105
1. 교육 분야 개혁프로그램(ESRP) 우선순위 105
2.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개혁 추진 105
3. 고등교육 개혁 108
4. 예산관련 이슈 110
5. 교사선발 및 급여 관련 이슈 110
6. 각급별 교육이슈(문제) 111
제5장 수요조사 결과 115
Ⅰ. 몽골 115
1. 우리나라의 대 몽골 지원의 목표와 원칙 115
2. 몽골의 사회경제 환경 분석 결과 116
3. 수요조사 결과 118
4. 설문조사 결과 119
5. 설문조사 요약 127
Ⅱ. 아제르바이잔 131
1. 우리나라의 대 아제르바이잔 지원의 목표와 원칙 131
2. 아제르바이잔의 사회경제 환경 분석 결과 132
3. 수요조사 결과 133
4. 설문조사 결과 134
5. 설문조사 요약 142
제6장 ODA 지원(협력)과제 제안 및 정책 제언 147
Ⅰ. ODA 지원(협력) 과제 제안 147
1. ODA사업의 정책지원 방향 147
2. 몽골 149
3. 아제르바이잔 152
Ⅱ. 해외 진출 전략 및 정책 제언 155
1. 해외진출 전략도출을 위한 SWOT분석 155
ABSTRACT 161
<부록>
1. 국가대상자별 인터뷰 자료 167
2. 수요조사 설문지 185
3. 한국교육의 해외진출을 위한 원조수요 발굴사업 세미나 자료 199
참고문헌 255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선태. (2008-12-31). 한국교육의 해외진출을 위한 수요 발굴 및 타당성 조사 : 몽골, 아제르바이잔. 한국형 교육협력 모델 사업 2008.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