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의 해외진출을 위한 수요 발굴 및 타당성 조사 : 캄보디아 직업교육훈련 교사양성 시스템 개선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Identification of Demand and Feasibility Study on Export of Korean Education: A Study o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and Improvement of Teacher Training System in Cambodia
Author(s)
박태준장지순
Publication Year
2008-12-31
Created
2008-12-31
Keyword
직업교육훈련캄보디아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391
Abstract
본 연구는 캄보디아의 기술인력 양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교원양성 시스템 개선방안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캄보디아 직업교육훈련기관의 현황 및 교원 양성 시스템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마련하고 새로운 교원양성시스템을 구축한다. 그리하여 직업교육훈련 교원양성을 통해 직업교육훈련기관의 교원 확보 및 질적 수준 향상으로 캄보디아 직업교육훈련이 한 단계 더 발전하게 되며 궁극적으로 캄보디아 경제사회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한국의 직업교육훈련 모델이 캄보디아에 맞게 정착되어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1. 연구의 내용 3
2. 연구 방법 및 절차 3
3. 연구의 구성 8
제2장 캄보디아 국가 현황 및 과제 9
제1절 일반 현황 및 이슈 9
1. 정치 및 사회 현황 9
2. 경제 현황 10
3. 산업 현황 13
4. 노동시장 현황 17
5. 주요 특징 및 이슈 24
제2절 국가 발전 계획 25
1. 국가발전계획 개요 25
2. 국가발전전략 27
제3절 한국과의 관계 29
1. 한국과의 관계 29
2. 향후 발전 방향 30
제3장 캄보디아 직업교육훈련 교원양성 시스템 33
제1절 교육 및 직업교육훈련 현황 33
1. 교육제도 33
2. 직업교육훈련제도 36
3. 직업교육훈련기관 39
제2절 직업교육훈련 교원양성 현황 42
1. 교원 양성제도의 개요 42
2. 교원 양성과정 43
3. 교원 양성 발전계획 45
제3절 현지조사내용 및 시사점 46
1. 현지조사 목적 46
2. 현지조사 내용 46
3. 결과 및 시사점 48
제4장 한국의 직업교육훈련 교사양성 시스템 51
제1절 중등교원 양성과정 51
제2절 전문계 교원 양성과정 53
1. 전공과목 이수학점 54
2. 교직이수학점 55
3. 복수전공 및 부전공 56
4. 교육대학원 졸업자의 무시험검정 방법 57
제3절 비학력인정 직업훈련기관 교원양성 과정 60
1. 직업훈련제도의 개요 및 현황 60
2.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양성 사례 62
제4절 한국의 직업교육훈련 교사양성 시스템이 주는 시사점 64
제5장 캄보디아 직업교육훈련 교원양성 시스템 개선을 위한 방안 67
제1절 교사양성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분석의 틀 67
제2절 개선 방안 1 69
1. 보완형: 시설, 기자재 및 교육과정 보완 69
2. 혁신형: 새로운 양성 기관 설립 70
3. 실용형: 학교 기업형 71
4. 결합형 72
제3절 개선 방안 2 72
1. 특징 73
2. 개선의 방향 73
3. 구체적인 사업 내용 74
4. 장점 75
5. 단점 76
6. 개선의 단계(사업 우선순위) 76
부록 77
참고문헌 95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태준. (2008-12-31). 한국교육의 해외진출을 위한 수요 발굴 및 타당성 조사 : 캄보디아 직업교육훈련 교사양성 시스템 개선 연구. 한국형 교육개발협력 모델사업(2008).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