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처제도 운영을 위한 훈련상담 프로세스 구축 및 교육과정 개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Training Counseling Processes and Curriculum Development for the Operation of Voucher System
Author(s)
고혜원이수경황매향나영선
Publication Year
2008-11-30
Created
2008-11-30
Keyword
직업훈련 상담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441
Abstract
이 연구는 이상과 같은 필요성 하에 직업능력개발계좌제도에서 필요한 직업훈련상담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고용지원센터의 상담자들이 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직업능력개발계좌제도 도입에 따른 직업훈련 관련 상담에 임할 수 있는 매뉴얼을 개발한 후 상담자들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첫째, 국내외 직업훈련 관련 상담 실태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한 후 둘째, 직업능력개발계좌제도 도입과 연계된 훈련상담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셋째, 직업능력개발계좌제도 시범사업시 활용될 훈련상담관련 매뉴얼을 개발하고, 넷째, 이 매뉴얼을 활용한 담당자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첫째, 현행 고용지원센터의 구직 및 직업훈련관련 상담 프로세스 실태를 분석하고, 둘째, 외국의 직업상담 및 훈련바우처 관련 상담 사례를 분석하고, 셋째, 직업능력개발계좌제도와 훈련상담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넷째, 효과적인 훈련상담 프로세스를 구축하며, 다섯째, 훈련상담 운영매뉴얼을 개발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
제2장 직업훈련상담의 개념과 상담 기법의 이해
제1절 직업상담의 개념과 기법 5
1. 직업상담의 개념 5
2. 직업상담 기법의 이해 6
제2절 직업훈련상담의 개념과 절차 23
제3장 직업훈련 상담의 국내외 현황
제1절 국내 직업훈련 상담의 현황 27
1. 고용지원센터 훈련상담 관련 교육과정 및 매뉴얼 27
2. 고용지원센터의 훈련상담 현황 28
제2절 국외 직업훈련 상담의 현황 31
1. 미국의 상담 및 바우처 사례 31
2. 독일의 상담 및 바우처 사례 42
3. 호주의 상담 및 바우처 사례 45
제3절 시사점과 향후 훈련상담의 방향 53
제4장 직업능력개발계좌제도의 이해
제1절 직업능력개발계좌제도 실시 배경 57
제2절 직업능력개발계좌제도 시범운영 방식 59
1. 적용대상 및 직업능력개발계좌 발급 대상 59
2. 지원 내용 59
3. 훈련비 일부 자부담 의무화 59
4. 교육훈련비 지원 기준 60
5. 적합 훈련과정 60
6. 직업능력개발계좌 형태 60
7. 교육훈련비용의 정산 60
8. 훈련이력 관리 지원 61
9. 부정행위 방지 방안 61
제5장 훈련상담 프로세스 및 상담과정(안)
제1절 개관 63
제2절 훈련 안내 66
1. 목적 66
2. 대상 66
3. 수행 방법 66
제3절 훈련 상담 67
1. 1차 훈련 상담 67
2. 2차 훈련 상담 79
제4절 계좌발급심의위원회 84
1. 목적 84
2. 심의 대상 84
3. 수행 방법 84
제5절 훈련분야 변경 상담 85
1. 목적 85
2. 상담 대상 86
3. 수행 방법 86
<부록 1> 훈련상담시 질문과 응대 요령 91
<부록 2> 직업 및 훈련 정보 안내 101
<부록 3> 관련 서식 모음 103
<부록 4> 나를 찾아가는 정보여행(구직자 자가진단용) 109
<부록 5> 직업심리검사도구 115
<부록 6> 시험운영지역 훈련상담 모니터링 결과 117
참고문헌 13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고혜원. (2008-11-30). 바우처제도 운영을 위한 훈련상담 프로세스 구축 및 교육과정 개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