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Korean Skills Standards and Construction of Qualification System(2008): Development of Achievement Standards for Key Competencies by Level
이 연구는 국가자격체계에 따른 직업기초능력의 수준별 성취기준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기초능력의 개념, 범위, 영역 및 하위요소를 구명한다. 둘째, 직업기초능력의 수준분류 기준(안)을 구명한다. 셋째,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이에 따른 행동지표를 구명한다. 넷째, 직업기초능력의 수준별 성취기준의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3 제3절 연구의 내용 3 제4절 연구의 방법 4 1. 문헌연구 5 2. 전문가 협의회 5 3. 워크숍 7 4. 현장면담조사 8 제2장 직업기초능력의 개념, 영역 및 수준 제1절 직업기초능력의 개념 및 범위 9 1. 직업기초능력의 개념 9 2. 직업기초능력의 범위 21 제2절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및 하위요소 41 1.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41 2. 직업기초능력의 하위요소 59 제3절 직업기초능력의 수준 85 1. 직업기초능력의 영역별 수준설정의 원칙 85 2. 직업기초능력의 수준 90 제3장 선진 외국의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성취기준 개발 및 활용사례 제1절 미국의 사례 97 1.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성취기준 설정 97 2. 직업기초능력 성취기준 활용 102 제2절 캐나다의 사례 109 1.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성취기준 설정 109 2. 직업기초능력 성취기준 활용 113 제3절 영국의 사례 116 1.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성취기준 설정 116 2. 직업기초능력 성취기준 활용 122 제4절 스코틀랜드의 사례 128 1.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성취기준 설정 128 2. 직업기초능력 성취기준 활용 131 제5절 호주의 사례 133 1.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성취기준 설정 133 2. 직업기초능력 성취기준 활용 137 제6절 싱가폴의 사례 140 1.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성취기준 설정 140 2. 직업기초능력 성취기준 활용 143 제7절 종합 및 시사점 148 1. 선진 외국의 직업기초능력 성취기준 설정 종합 및 시사점 148 2. 선진 외국의 직업기초능력 성취기준 활용 종합 및 시사점 150 제4장 국가자격체계에서의 직업기초능력 영역 및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제1절 직업기초능력 영역설정 및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원칙 153 1. 직업기초능력 영역설정 153 2.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준거 162 제2절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정의 및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167 1.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정의 167 2.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174 제3절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에 따른 행동지표 개발 206 제5장 국가자격체제에서의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활용방안 제1절 자격 검ㆍ인정을 통한 활용방안 237 1. 국가직무능력표준에 의한 국가직업자격(KVQ)에서의 종합자격과 연계 237 2. 진단평가를 통한 직업기초능력 단위자격화 방안 240 제2절 교육훈련을 통한 활용방안 242 1. 기본방향 242 2. 국가자격체계에서의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적용방안 247 제6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결론 255 제2절 제언 259 <부록 1> 미국 SCANS(2000)의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263 <부록 2> 캐나다 HRDC(2007)의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281 <부록 3> 영국 QCA(2004)의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291 <부록 4> 스코틀랜드 SQA(2003)의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311 <부록 5> 싱가폴 WDA(2006)의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325 참고문헌 33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종범. (2008-12-31).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2008년도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및 자격체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