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설계분야 교육과정 개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Korean Skills Standards and Construction of Qualification System (2008) : Education and Training Curriculum Development -Curriculum Development in
Author(s)
김종우이용순이종성박종성
Publication Year
2008-12-31
Created
2008-12-31
Keyword
국가직무능력표준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477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건축설계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KSS)에 기초한 교육훈련과정을 학교급별(전문계고, 전문대학, 대학)로 개발하고, 이에 따른 운영방안을 개발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건축설계 산업의 현황과 교육훈련과정 운영 실태를 분석한다.
둘째, KSS에 기초한 교육훈련과정 개발 양식 및 지침을 개발한다.
셋째, KSS에 기초한 건축설계분야 학교급별 교육훈련과정을 개발한다.
넷째, KSS에 기초한 교육훈련과정의 운영방안을 개발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3
1. 연구의 내용 3
2. 연구의 방법 4
제2장 건축설계산업의 현황과 교육훈련과정 운영 실태
제1절 건축설계산업의 현황 11
1. 건축설계의 정의 및 분류 11
2. 건축설계산업의 주요 업무 범위 19
3. 건축사 관련 제도 24
4. 건축설계산업의 특성 30
5. 건축설계산업의 변화 31
제2절 건축설계산업의 경쟁력 및 인력수요 34
1. 시장 경쟁력 34
2. 기술 경쟁력 40
3. 건축설계산업의 인력수요 전망 43
4. 건축설계산업의 발전전망 53
제3절 건축설계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 분석 55
1. 직무능력모형 55
2. 능력단위별 능력요소 56
3. 자격구조 59
제4절 건축설계분야 학교급별 교육훈련과정 운영 실태 61
1. 전문계고 61
2. 전문대학 64
3. 4년제 대학 70
제5절 종합 및 시사점 76
제3장 교육훈련과정 개발 절차 및 방법
제1절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초한 교육훈련과정 개발 절차 79
제2절 국가직무능력표준과 교육훈련과정의 연계 81
제3절 KSS에 기초한 교육훈련과정 개발 양식 및 지침 84
1. 교육훈련과정 개발 양식 및 지침 개발의 기본 방향 84
2. 교육훈련과정 개발 양식 85
3. 교육훈련과정 개발 지침 90
제4장 KSS에 기초한 건축설계분야 학교급별 교육훈련과정 개발
제1절 전문계고 교육훈련과정 99
1. 개발 개요 99
2. 개발 예시 100
제2절 전문대학 교육훈련과정 111
1. 개발 개요 111
2. 개발 예시 112
제3절 4년제 대학 교육훈련과정 125
1. 개발 개요 125
2. 개발 예시 126
제5장 KSS에 기초한 건축설계분야 교육훈련과정 운영방안
제1절 국가직무능력표준(KSS)의 능력단위별 운영 방안 137
1. 개요 137
2. 운영 모형 138
3. 장ㆍ단점 138
제2절 국가직무능력표준(KSS)의 유사능력 단위로 구성된 모듈별 운영 방안 140
1. 개요 140
2. 운영 모형 140
3. 장ㆍ단점 141
제3절 국가직무능력표준(KSS)의 능력단위를 포함한 코스별 운영 방안 142
1. 개요 142
2. 운영 모형 143
3. 장ㆍ단점 143
제4절 교육훈련기관 적용 시 가이드라인 144
참고문헌 147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종우. (2008-12-31). 건축설계분야 교육과정 개발. 2008년도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및 자격체제 구축 : 교육훈련과정 개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