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Korean Skills Standards and Construction of Qualification System(2008): Authorization of Education and Training Institutions and Development of Evaluation System
본 연구사업의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을 운영할 교육훈련기관 인정체제(인정 절차 및 기준) 구축 둘째,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기관에 대한 평가체제 개발 셋째, 교육훈련기관 인지정 관리 및 평가 결과 활용 방안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절차 및 방법 2 1. 연구 절차 2 2. 연구 방법 3 제2장 국내외 교육훈련기관 인정 사례 분석 제1절 국내사례 5 1. 노동부 5 2. 우수기관 인증제 16 3. 공학인증제 29 4. 전문대학 공학인증제 35 5. 요약 및 시사점 46 제2절 외국사례 49 1. 영국 50 2. 호주 69 3. 요약 및 시사점 76 제3절 전문가 면담조사 79 1. 조사목적 및 방법 79 2. 조사내용 79 3. 분석결과 80 4. 시사점 87 제3장 교육훈련기관 인정체제 개발 제1절 인정체제 개발의 전제 및 기본 안 89 1. 인정체제 개발의 전제 및 방향 89 2. 인정체제(안) 90 제2절 인정 절차 및 기준 94 1. 인정 절차 94 2. 인정 기준 96 제3절 전문가 검증 96 제4장 교육훈련기관 평가체제 개발 제1절 평가체제 개발의 전제 및 방향 99 1. 평가체제 개발의 전제 99 2. 평가체제 개발의 방향 100 제2절 평가 기준 및 지표 개발 102 1. 평가 기준 개요 102 2. 평가 지표(안) 104 제3절 평가 절차 및 방법 123 1. 평가 절차 123 2. 평가 방법 및 지침 125 제4절 평가 도구 및 양식 127 1. 자체평가보고서 127 2. 기관평가표 및 기관평가의견서(개별+종합) 130 제5절 전문가 검증 140 1. 1차 검토 140 2. 2차 검토 141 3. 3차 검토 148 4. 평가기준 최종 안 157 제5장 교육훈련기관 인지정 관리 및 평가결과 활용 방안 제1절 교육훈련기관 인지정 관리 161 1. 인지정 및 관리 업무 역할 분담 161 2. 평가위원회의 구성 및 연수 관리 163 3.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교육훈련기관 재인지정 및 재신청 관리 164 제2절 교육훈련기관 평가 결과 활용 방안 166 1.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의 모니터링 및 성과 평가 자료로 활용 166 2. 교육훈련기관의 자체적 개선 역량 강화 및 졸업생 사후 관리 자료로 활용 167 <첨부 1> 면담조사지 171 <첨부 2> 전문가의견조사지 173 <첨부 3> KSS 교육훈련과정 운영 기관 인지정 신청서 179 <첨부 4> 인정 및 평가체제 검토 전문가 명단 201 참고문헌 20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정향진. (2008-12-31). 교육훈련기관 인정 및 평가체제 개발. 2008년도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및 자격체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