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해설 연구 개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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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Research and Development on Specialized Curriculum Guide
Author(s)
이용순홍선이유병로
Publication Year
2008-11-17
Created
2008-11-17
Keyword
전문교과교육과정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492
Abstract
디자인 일반 과목에서는 디자인이 우리 사회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필요성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디자인 개념의 올바른 이해를 도와 디자인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세부 전공과목에 앞서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이고 기본적인 내용과 디자인의 역사 및 디자인 전개 방법 등을 학습하여 이후에 진행될 실무 관련 전공 실습에서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에게 디자인 원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켜 디자인 원리에 대한 기초 이론과 현상들을 이해하고, 색, 형, 형태 등의 디자인 요소들이 지각과 창조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디자인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디자인 재료, 조형 원리, 디자인 요소, 디자인 과정 등의 지식을 습득하여 디자인과 실무에 유효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디자인 일반 과목에 대한 이상과 같은 목표를 거시적 안목에서 이해하고 수업에 임해야 한다. 즉, 디자인 분야에서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지식 및 직업 가치관, 직업윤리 등을 설명하여 학생들이 자부심과 함께 디자이너로서의 사명감을 가지도록 하고, 이어서 학습하게 될 제품 디자인, 시각 디자인, 환경 디자인, 공예, 컴퓨터 그래픽 등의 전공과목의 위치와 중요성을 이와 관련시켜 설명함으로써 이 과목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내용 및 범위 2
3. 연구 방법 2
4. 연구 수행 조직 5
Ⅱ. 교육과정 해설 연구 개발의 배경 6
1.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선행 연구 6
2. 2007년 개정 전문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15
3. 전문계고 특성에 따른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법의 검토 22
Ⅲ. 2007년 개정 전문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의 연구 개발 방향과 절차 25
1. 교육과정 해설의 기능 및 역할 25
2. 제7차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와 개선 방향 탐색 27
3. 2007년 개정 전문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의 연구 개발 절차 33
Ⅳ. 2007년 개정 전문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와 내용 35
1. 교육과정 해설의 구성 체제 35
2. 교육과정 해설의 주요 내용 및 집필 지침 36
3. 교육과정 해설 개발 및 예시 41
Ⅴ. 제 언 57
1. 공통 제언 사항 57
2. 계열별 제언 사항 58
참고 문헌 59
<부 록>
2007년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공업에 관한 교과 - 65
1. 공업 계열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77
가. 새 교육과정의 개정 취지와 부합 77
나. 산업 구조와 인력 수급의 변화 77
다. 공업 계열 교육과정 관련 정책의 변화 80
2. 공업 계열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86
3. 공업에 관한 교과의 성격 및 목표 91
가. 성격 91
나. 목표 94
4. 공업 계열 교과의 교수ㆍ학습 방법 97
가. 공업 계열 교과의 교수ㆍ학습의 방향 97
나. 공업 계열 교과의 교수ㆍ학습 모형 100
다. 공업 계열 교과의 교수ㆍ학습과 안전 123
5. 공업 계열 교과의 평가 126
가. 평가의 목적과 방향 126
나. 평가 영역 및 요소 127
다. 평가 방법 128
라. 학교 수준의 평가 기준 130
6. 공업 계열 교과의 신ㆍ구 교육과정 비교 132
7. 교과목별 교육과정 해설 134
공-1. 공업 입문 134
공-2. 기초 제도 143
공-3. 정보 기술 기초 156
공-4. 전문 제도 166
공-5. 기계 일반 216
공-6. 전기 일반 224
공-7. 공업 영어 234
공-8. 기계 설계 243
공-9. 기계 공작법 255
공-10. 원동기 267
공-11. 유체 기기 275
공-12. 공기 조화 설비 285
공-13. 기계 기초 공작 294
공-14. 공작 기계Ⅰ 307
공-15. 공작 기계Ⅱ 318
공-16. 산업 설비 327
공-17. 금형 제작 339
공-18. 전자 기계 이론 347
공-19. 전자 기계 회로 357
공-20. 전자 기계 공작 368
공-21. 전자 기계 제어 378
공-22. 로봇 기초 388
공-23. 로봇 제작 396
공-24. 재료 일반 405
공-25. 금속 제조 419
공-26. 재료 가공 431
공-27. 주조 444
공-28. 금속 처리 458
공-29. 전기 응용 476
공-30. 전기 회로 485
공-31. 전기 기기 494
공-32. 전력 설비Ⅰ 503
공-33. 전력 설비Ⅱ 512
공-34. 전기ㆍ전자 측정 520
공-35. 자동화 설비 529
공-36. 전자 기기 540
공-37. 전자ㆍ전산 응용 549
공-38. 전자 회로 559
공-39. 계측 제어 570
공-40. 통신 일반 578
공-41. 정보 통신 589
공-42. 통신 시스템 600
공-43. 컴퓨터 구조 612
공-44. 시스템 프로그래밍 621
공-45. 프로그래밍 630
공-46. 디지털 논리 회로 639
공-47. 측량 650
공-48. 역학 659
공-49. 토목 설계 669
공-50. 토목 일반 679
공-51. 토목 재료ㆍ시공 688
공-52. 수리ㆍ토질 697
공-53. 지적 전산 707
공-54. 지적 실무 716
공-55. 건축 구조 724
공-56. 건축 계획 일반 733
공-57. 건축 목공 741
공-58. 건축 시공Ⅰ 750
공-59. 건축 시공 Ⅱ 758
공-60. 디자인 일반 769
공-61. 색채 관리 780
공-62. 조형 793
공-63. 제품 디자인 802
공-64. 공예 812
공-65. 시각 디자인 822
공-66. 컴퓨터 그래픽 836
공-67. 공업 화학 846
공-68. 단위 조작ㆍ공정 제어 856
공-69. 제조 화학 869
공-70. 분석 화학 880
공-71. 기능성 세라믹 892
공-72. 세라믹 원리ㆍ공정 903
공-73. 구조 세라믹 915
공-74. 세라믹 디자인 927
공-75. 발효 공업 940
공-76. 식품 제조 기계 951
공-77. 식품 분석 962
공-78. 식품 공업 기술 974
공-79. 섬유 재료 985
공-80. 방적ㆍ방사 994
공-81. 제포ㆍ봉제 1005
공-82. 염색ㆍ가공 1015
공-83. 인쇄 일반 1027
공-84. 인쇄ㆍ사진 재료 1039
공-85. 평판 인쇄 1048
공-86. 특수 인쇄 1060
공-87. 사진ㆍ전자 제판 1069
공-88. 사진 1078
공-89. 자동차ㆍ건설 기계 1088
공-90. 자동차 기관 1101
공-91. 자동차 섀시 1119
공-92. 자동차 전기ㆍ전자 제어 1132
공-93. 건설 기계 구조ㆍ정비 1149
공-94. 자동차 차체 수리 1161
공-95. 선박 이론 1176
공-96. 선박 구조 1187
공-97. 선박 건조 1198
공-98. 항공기 일반 1209
공-99. 항공기 기체 1220
공-100. 항공기 기관 1235
공-101. 항공기 장비 1245
공-102. 항공기 전자 장치 1264
공-103. 환경 공업 일반 1277
공-104. 수질 관리 1287
공-105. 대기ㆍ소음 방지 1300
공-106. 폐기물 처리 1312
공-107. 컴퓨터 게임 기획 1324
공-108. 컴퓨터 게임 프로그램 1335
공-109. 컴퓨터 게임 그래픽 1345
공-110. 만화ㆍ애니메이션 기초 1354
공-111. 애니메이션 제작 1367
공-112. 만화 창작 1382
공-113. 영화ㆍ방송 제작 1396
공-114. 촬영ㆍ조명 1406
공-115. 방송 시스템 1416
[부록 1] 기준 학과별 성격 및 목표 1427
[부록 2] 공업 계열 교육과정의 변천 1473
참고 문헌 150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용순. (2008-11-17). 고등학교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해설 연구 개발(하). 2007년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연구 보고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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