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학습조직화 : 지원사업 성과분석 및 고객 만족도 평가
- Alternative Title
- A Peformance Analysis of the Project on Supporting Creation of Learning Organizations among SMEs and a Survey of Customer Satisfaction Level
- Author(s)
- 김영생; 김종우; 한상일
- Publication Year
- 2008-11-25
- Created
- 2008-11-25
- Keyword
-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사업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498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2006년에 중소기업에 새롭게 도입된 학습조직화 사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결과를 파악하여, 학습조직화가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사업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지원사업의 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한 사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사업이 기업의 외적, 내적 경쟁력 향상과 종업원의 삶의 질 향상, 자아 효능감 및 지적능력의 증가,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 등을 측정하는 지원사업의 성과 분석을 위한 도구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성과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08년도 학습조직화 성과분석을 실시하고 06, 07년도의 성과분석과 비교함으로써 지원되었던 각각의 사업 만족도와 효과성에 대해 파악하여 성공적인 사업은 무엇이었고, 그에 미치지 못하는 사업은 어느 것인지 파악할 것이다. 이런 성과분석을 통하여 성과가 높았던 사업과 그렇지 못한 사업을 비교하여 각각의 성공요인이나 문제점을 밝히고, 이에 따른 사업 운영의 전문성 확보를 통하여 사업 발전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본 사업이 목적에 적합하게 운영되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성과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어 사업을 검토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업성과를 분석하기위한 성과지표 개발과 점검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특수적인 학습 인프라에 맞추어 학습조직화 사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더 많은 중소기업 현장에서 학습조직화 사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는 중소기업 근로자의 학습활동에 도움을 주고, 중소기업의 인적자원개발 지원 정책이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중소기업 학습조직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효과성에 대한 검증을 요구하는 시점에서 중소기업 학습조직화의 진정한 성과를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서 앞으로 이 사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6
1. 연구의 내용 6
2. 연구의 방법 7
3. 학습조직성과의 개념과 평가기준 개발의 틀 8
4. 학습조직화 사업의 성과평가 지표구성 10
제2장 학습조직의 성과 평가 기준 개발
제1절 학습조직의 성과 11
1. 학습조직의 이론적 흐름 11
2. 환경변화와 학습조직의 필요성 12
3. 조직성과의 정의와 측정방법 14
4. 체계적 성과 측정을 위한 균형성과표 21
5. 학습의 조직성과 22
제2절 학습조직의 분석 틀 DLOQ 24
1. 계속적인 학습기회의 창조 25
2. 대화와 탐구를 지원 25
3. 팀학습과 협동학습을 격려와 지원 26
4. 학습을 공유하고 확인할 수 있는 체계 26
5. 공동의 비전을 공유를 유도하는 권한위임 26
6. 조직과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타기관 등 사회 환경과 연계 27
7. 학습을 위한 전략적 리더십 제공 27
제3절 학습조직화 사업의 성과평가지표의 구조 30
1. 정성적 성과지표 30
2. 정량적 지표 34
제3장 학습조직화 사업의 성과 분석
제1절 분석 목적 및 방법 41
1. 목적 41
2. 도구 및 조사 41
3. 정량적 자료 수집 및 분석 42
제2절 참여기업과 응답자 및 참여유형 42
제3절 학습조직화 사업의 정성적 성과 분석 46
제4절 DLOQ 분석결과 64
1. 업종별 학습조직화 수준 분석 64
2. 규모별 학습조직화 수준 분석 67
제5절 인터뷰를 통한 학습조직화의 효과 분석 68
1. 직원 개인차원 69
2. 조직차원 72
3. 학습조직화 성공요인 77
4. 학습조직화 유형별 성과 및 개선방안 79
제6절 정량적 성과분석 92
제4장 3년차 중소기업의 성과분석
1. 3년차 기업과 전체기업의 비교분석 103
2. 3년차 기업의 DLOQ 분석 120
3. 3년차 기업의 3년간 성과변화 분석 124
제5장 학습조직화 사업의 개선방안
제1절 개선방안 135
1. 중소기업 학습조직화를 위한 전반적인 개선방안 135
2. 학습조직화 유형별 문제점 및 개선방안 143
제6장 요약 및 결론
제1절 요약 151
1. 2008년 학습조직화 사업의 성과 151
2. 3년차 기업의 성과분석 156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159
1. 학습조직화 사업의 효과성 159
2. 학습조직 성과와 발달정도의 관련성 160
3. 사업유형 문제분석과 효과성 강화방안 161
참고문헌 165
부록
<부록 1> 학습조직화 성과표 171
<부록 2> 설문지 172
<부록 3> 중소기업학습조직화 사업 제도 및 운영 개요 181
- Publisher
-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영생. (2008-11-25).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 지원사업 성과분석 및 고객 만족도 평가.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