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 이수자 실태조사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Status of Trainees
Author(s)
채창균이영현최영섭김미숙김안국김철희정재호노용진
Publication Year
2008-12-20
Created
2008-12-20
Keyword
실업자훈련훈련이수자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49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직업훈련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이를 위해 실업자훈련이수자 및 비교집단에 대한 대규모의 실태조사를 수행하고자 한다. 또 본격적인 훈련성과의 평가를 가능하게 할 근래의 개선된 자료 여건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최근에 새롭게 구축된 노동부의 「2008년 기업체직업훈련실태조사」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인적자본기업패널(HCCP)」조사 자료, 「경제활동인구 부가조사(근로형태별)」자료 등을 활용할 경우 기존에 단편적,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던 연구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2
제2장 실업자직업훈련 현황
제1절 실업자직업훈련 개관 5
제2절 실업자훈련사업 실적 8
제3절 실업자훈련유형별 참여자 특성 12
제4절 실업자훈련유형별 훈련과정 특성 18
제3장 실업자직업훈련이수자 실태조사 개요
제1절 실태조사를 위한 표본설계 21
1. 모집단 분석 22
2. 표본설계 26
제2절 실태조사 결과 개요 28
1. 인적속성 28
2. 직업훈련경험 31
제4장 실업자훈련의 취업성과
제1절 취업가능성 분석 41
제2절 정규직 취업 여부 48
제3절 중기업 및 대기업 취업 여부 56
제4절 소결 61
제5장 실업자훈련의 소득효과
제1절 선행 연구 검토 63
제2절 분석 모형의 설정 66
제3절 실업자훈련의 현재 일자리 소득 수준에 미치는 효과 69
제4절 소득 증가에 미치는 효과 77
제5절 소결 80
제6장 실업자훈련과 첫 일자리
제1절 첫 일자리의 취득 83
제2절 훈련 후 첫 일자리 이행기간 87
제3절 첫 일자리 근속기간 94
제4절 요약 98
제7장 훈련내용, 수준과 직장의 일치 정도 및 훈련만족도
제1절 훈련이 취업에 도움 준 정도 및 업무내용과의 일치 정도 102
제2절 훈련수준과 업무수준의 일치 정도 106
제3절 훈련만족도 109
제4절 소결 112
제8장 고용보험 사업주지원의 기업훈련투자 효과와 기업 내 교육훈련의 경영성과 효과
제1절 서론 1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3
2. 연구의 구성 115
제2절 이론적 논의와 연구모형 116
1. 정부 사업주지원의 기업훈련투자 효과 116
2. 기업 교육훈련투자의 경영성과 효과 121
제3절 「2008년 기업체 직업훈련실태조사」자료의 분석결과 127
1. 자료와 기초 통계 127
2. 실증분석 결과 131
제4절 「인적자본기업패널」자료의 분석결과 138
1. 자료와 기초 통계 138
2. 실증분석 결과 144
제5절 소결 149
제9장 경활자료를 이용한 교육훈련의 노동시장 성과 분석
제1절 자료 및 교육훈련 경험 151
1. 자료 및 분석 대상 151
2. 임금근로자의 취업 및 교육훈련 경험 154
제2절 교육훈련의 노동시장 성과 155
1. 교육훈련의 임금효과 155
2. 교육훈련의 고용효과 165
3. 교육훈련의 괜찮은 일자리 취업효과 169
제3절 소결 172
제10장 결 론
제1절 요약 175
제2절 정책적 시사점 179
참고문헌 322
<부록 1> 부록표 187
<부록 2> 훈련이수자(참여자1, 참여자2) 및 중도탈락자 설문지 285
<부록 3> 비교집단 설문지 307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채창균. (2008-12-20). 훈련 이수자 실태조사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