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연협력 지원사업(HEaRT) 추진을 위한 기획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Executing an Academia-Research Institution Cooperation Supporting Project
Author(s)
박동임춘택임채윤
Publication Year
2008-12-17
Created
2008-12-17
Keyword
학연협력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501
Abstract
이 연구는 학연협력의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국내외 학연협력의 성공사례가 시사하는 바를 중심으로 향후 우리나라에서 학연협력을 위한 실행가능한 정책과 사업을 발굴·기획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는 앞으로 학연협력의 활성화를 통해 대학과 출연(연)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함으로써 향후 5~10년 이후 세계 최초의 연구결과를 양산할 수 있는 기반을 다져 나가지 않으면 안되는 조건에 처해 있다. 2008년 현재 교과부내에 학연협력을 본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추진주체가 형성됨에 따라 이를 중심으로 학연협력 활성화를 위한 사업 및 정책의 신규 발굴 및 추진, 체계화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5
3. 연구방법 6
4. 관련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7
II. 학연협력의 현황과 추진전략
1. 학연협력의 현황과 문제점 10
가. 학연협력의 유형별 현황 10
나. 학연협력의 주체별 장애요인 16
2. 학연협력의 추진전략 18
가. 학연협력의 기본구상 18
나. 학연협력의 비전 20
다. 학연협력의 추진전략 25
III. 국내외 학연협력 성공사례 및 시사점
1. 해외의 학연협력 성공사례 28
가. 미국 UCSD CONNECT Program 및 NIH 사례 28
나. 독일의 막스프랑크연구회 및 프라운호퍼연구회 사례 39
다.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소(CNRS) 사례 48
라. 일본의 RIKEN, VBL, 나가노-우에다 지적 클러스터 사례 51
2. 국내의 학연협력 성공사례 62
가. 한양대 학연산 클러스터 사례 62
나. KIST 사례 67
3. 국내외 성공사례의 분야별 프로그램 및 성공요인 분석 70
IV. 학연협력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1. 인재양성 및 인력교류 부문 77
가. 출연(연)을 활용한 특화전문대학원 설립ㆍ운영 77
나. 학연협동 석ㆍ박사 과정 운영 지원 82
다. 학연간 협업적 인력교류 지원 86
라. 출연(연)의 석ㆍ박사 인턴십 및 박사 후 과정 연구 지원 91
2. 공동연구 부문 95
가. 대학내 연구기관 거점연구소 설치 확대 95
나. 학연협력 코디네이터 제도 도입 99
다. 연구공동체 형성을 위한 학연협력연구센터(DRC) 설치 104
라. 학연간 신기술ㆍ학문 융합 지원 108
마. 글로벌 학연협력 연구네트워크 확대 111
바. 출연(연)-대학에 대한 국방연구개발 개방 113
3. 연구개발 사업화 촉진 부문 118
가. 학연 공동 기술지주회사 설립 지원 118
나. 학연 미니클러스터 조성으로 기업혁신 지원 125
다. 출연(연)에 의한 지역 혁신기술 교육지원 129
라. 민간기업 지원 교수ㆍ연구원에 대한 인사평가 보상체계 마련 132
4. 법률ㆍ제도 개선 부문 136
가. 학연협력촉진법(가칭) 제정 136
나. 출연(연)의 PBS제도 개선 139
다. 학연협력 연구개발 비중의 확대 143
라. 출연(연) 연구원 및 대학교수의 이중소속제도 도입 147
V. 결론
참고문헌 150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동. (2008-12-17). 학연협력 지원사업(HEaRT) 추진을 위한 기획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