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에너지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및 운영 지침서를 개발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졸업 후 소질과 적성에 따라 에너지분야의 마이스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명확한 비전을 제시해 주는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에너지분야 산업 및 인력 수급 실태를 분석한다. 둘째, 학교 현황 및 교육과정 개편 계획의 타당성을 분석한다. 셋째, 에너지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넷째, 에너지분야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침서를 개발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2 3. 연구 내용 2 4. 연구 방법 3 Ⅱ. 에너지분야 산업 및 인력 수급 실태 분석 9 1. 지역 및 관련 산업 현황 분석 9 2. 에너지분야 산업 및 인력 수요 현황 21 Ⅲ. 학교 현황 및 교육과정 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57 1. 학교 현황 분석 57 2. 에너지분야 학과 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65 3. 에너지분야 교육과정 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69 Ⅳ. 에너지분야 교육과정 개발 77 1. 에너지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77 2. 교육과정 개발 절차와 방법 79 3. 에너지분야 능력표준 및 직무분석 동향 89 4. 전공별 교육과정 개발(1~7 단계) 104 Ⅴ. 에너지분야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침서 개발 239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안 239 2. 학교 교육과정 운영 전략 및 중점 사항 248 참고문헌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