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은 경상북도교육청의 전자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및 졸업생 인증시스템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경력개발 트랙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졸업 후 소질과 적성에 따라 전자분야의 마이스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명확한 비전을 제시해 주는데 목적이 있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내용 2 3. 연구 방법 3 Ⅱ. 학교 현황 및 지역 산업 실태 분석 7 1. 학교 현황 분석 7 2. 지역 산업 실태 분석 15 3. 시사점 28 Ⅲ. 학과개편 및 교육과정 계획의 타당성 분석 31 1. 전자분야 학과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31 2. 교육과정 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45 Ⅳ. 전자분야 교육과정 개발 47 1. 전자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47 2. 교육과정 개발 절차와 방법 49 3. 전자분야 직무능력표준 개발 현황 59 4. 전자분야 교육과정 개발 72 Ⅴ. 전자분야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침서 개발 199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안 199 2. 학교 교육과정 운영 전략 및 중점 사항 207 참고문헌 237 [부록 1] 전자회로설계 전공 교과목별 운영 방안(예시) 241 [부록 2] 임베디드 전공 교과목별 운영 방안(예시) 255 [부록 3] 전자계측제어 전공 교과목별 운영 방안(예시) 271 [부록 4] 자동화시스템 전공 교과목별 운영 방안(예시) 289 [부록 5] 전공별 교과목명 동일 및 유사교과 내용 301 [부록 6-1] 전자계측제어 직무분석 303 [부록 6-2] 자동화시스템 직무분석 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