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부산광역시교육청의 자동차산업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및 운영지침서를 개발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 소질과 적성에 따라 자동차산업분야의 마이스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명확한 비전을 제시해 주는데 목적이 있으며, 세부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된 학교 학과개편 및 교육과정 계획의 적절성을 분석한다. 둘째, 개발된 분야 관련 국가직업능력표준(NOS) 및 직무 분석 결과를 검토하고 추가 필요 분야에 대한 직무분석을 실시한다. 셋째, 직무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자동차산업 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넷째, 부산자동차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침서를 개발(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전략 등 포함)한다. 부산자동차산업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및 운영지침서 개발을 위해 문헌연구, 개발연구, 전문가 협의회, 세미나 개최 등의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Ⅱ. 학교 현황 및 지역산업 실태분석 5 1. 학교현황 분석 5 2. 지역 산업 실태 분석 13 3. 시사점 17 Ⅲ. 학과개편 및 교육과정 계획의 타당성 분석 19 1. 자동차분야 학과 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19 2. 교육과정 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27 3. 교육과정 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32 Ⅳ. 자동차분야 교육과정 개발 33 1. 자동차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33 2. 교육과정 개발 절차와 방법 35 3. 자동차분야 직무 분석 동향 45 4. 부산자동차고등학교 전공별 교육과정 개발(1~7단계) 57 V. 자동차산업분야 학교교육과정 운영지침서 개발 171 1. 교육과정 개편 방향 171 2. 학교교육과정 편성(안) 172 3.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방향 및 전략 183 참고문헌 207 [부록 1] 211 [부록 2] 213 [부록 3]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