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의 필요성 및 개발 과정 1 1.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의 필요성 3 2.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개발 과정 4 가. 전문가 위원회 구성 및 운영 4 나. 교과별 위원회의 작업 과정 5 제2장. 국어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9 1. 국어 교과와 진로교육의 관계 11 가. 국어 교과의 정체성 11 나. 분석 과정의 어려움 11 다. 국어 교육과정과 연관짓는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방향 11 2.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12 3. 국어과 통합 진로교육 목표, 성취 기준 및 학습방법 22 4. 국어과 통합 진로교육 수업 지도 사례 44 가. 중학교 1학년 국어 지도안 44 나. 중학교 2학년 국어 지도안 45 다. 중학교 3학년 국어 지도안 46 라.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지도안 49 제3장. 도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53 1. 도덕 교과와 진로교육의 관계 55 2. 도덕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55 3. 도덕과 통합 진로교육 목표, 성취 기준 및 학습방법 60 4. 도덕과 통합 진로교육 수업 지도 사례 68 가. 중학교 1학년 도덕 지도안(1) 68 나. 중학교 1학년 도덕 지도안(2) 69 다. 중학교 3학년 도덕 지도안(1) 70 라. 중학교 3학년 도덕 지도안(2) 71 마. 고등학교 1학년 도덕 지도안(1) 72 바. 고등학교 1학년 도덕 지도안(2) 73 제4장. 사회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75 1. 사회 교과와 진로교육의 관계 77 2. 사회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77 3. 사회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목표, 성취 기준 및 학습방법 86 4. 사회교과 통합 진로교육 수업 지도 사례 107 가. 중학교 1학년(도시발달과 도시문제) 107 나. 중학교 2학년(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109 다. 중학교 3학년(경제생활과 경제문제) 111 라. 중학교 3학년(아시아ㆍ아프리카 민족운동과 근대국사 수립 운동) 114 마. 고등학교 1학년(근대 국가 수립 운동과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 116 바. 고등학교 1학년(일제의 식민지 지배와 민족 운동의 전개) 117 제5장. 수학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119 1. 수학 교과와 진로교육의 관계에 대한 개괄 121 가. 수학 교과의 정체성 121 나. 수학 교육과정과 연관짓는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방향 121 2.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122 3. 수학과 통합 진로교육 목표, 성취 기준 및 학습방법 125 4. 수학과 통합 진로교육 수업 지도 사례 132 가. 중학교 1학년 수학 지도안 132 나. 고등학교 1학년 수학 지도안 134 제6장. 기술ㆍ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141 1. 기술ㆍ가정 교과와 진로교육의 관계에 대한 개괄 143 가. 기술ㆍ가정 교과의 정체성 143 나. 분석 과정에서 숙고 143 다. 기술ㆍ가정 교육과정과 연관짓는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방향 144 2. 기술ㆍ가정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144 3. 기술ㆍ가정과 통합 진로교육 목표, 성취 기준 및 학습방법 146 4. 기술ㆍ가정과 통합 진로교육 수업 지도 사례 157 가. 중학교 1학년 가정 지도안 157 나. 중학교 1학년 기술 지도안 159 다. 중학교 2학년 기술 지도안 161 라. 고등학교 1학년 가정 지도안(1) 162 마. 고등학교 1학년 가정 지도안(2) 164 제7장. 초등학교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167 1. 초등학교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가능성과 방향 169 가. 추구하는 인간상과 초등학교 교육목표 169 나.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 재량활동의 자율적 운영 강조 169 다.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위한 준비 170 2. 초등학교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과의 관계 170 가. 바른생활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171 나. 슬기로운생활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173 마. 도덕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190 바. 사회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193 사. 수학과 개정교육과정과 진로개발역량과의 관계성 196 아. 과학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200 자. 실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203 3. 초등학교 통합 교육목표, 성취 기준 및 학습방법 204 가. 1학년 교육과정 분석 204 나. 2학년 교육과정 분석 210 다. 3학년 교육과정 분석 216 라. 4학년 교육과정 분석 223 마. 5학년 교육과정 분석 230 바. 6학년 교육과정 분석 245 4. 초등학교 교과 연간 통합 진로교육 계획 258 가. 1학년 연간 지도계획 258 나. 2학년 연간 지도계획 262 다. 3학년 연간 지도계획 266 라. 4학년 연간 지도계획 269 마. 5학년 연간 지도계획 272 바. 6학년 연간 지도계획 277 5. 초등학교 통합 진로교육 수업 지도 사례 281 가. 초등학교 1학년 국어 지도안 281 나.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지도안 283 다. 초등학교 3학년 도덕 지도안 285 라. 초등학교 4학년 수학 지도안 286 마. 초등학교 5학년 사회 지도안 288 바. 초등학교 5학년 실과 지도안 289 사. 초등학교 6학년 사회 지도안 290 아. 초등학교 6학년 실과 지도안 291 제8장. 종합 : 역량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293 1. 학년별 교과통합 진로교육 교육과정 매트릭스 295 2. 누가 따라야 할 모델인가? 300 가. ‘모형’이 아닌 ‘모델’ 300 나. 누가 따라야 할 모델인가? 300 3.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301 가. 모델 1: 개인 교사를 위한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301 나. 모델 2: 학교교육과정을 통한 교과통합 진로교육 운영 모델 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