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포럼에서는 '모두를 위한 창의적 인재양성(Creative Education for All)'이란 주제를 가지고, 창조적 인재양성을 위한 정책 방안, 글로벌 기업의 창조적 인재 전략, 창조적 교육과 노동시장과의 연계 전략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하였다. 전 독일 총일 게르하르트 슈뢰더의 '21세기 글로벌 리더쉽의 청사진'을 기조연설로 시작하였으며, 창의적 글로벌 문화예술인재 육성방안, 다문화교육 지원과 글로벌 인재육성 등의 세션을 포함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2009년 포럼의 준비경과와 성과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지난 역대포럼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향후 글로벌 포럼의 발전 및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발전적인 참여방안을 모색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글로벌 인재포럼 운영 제1절 포럼개최배경 및 필요성 1 제2절 포럼의 목적과 의의 2 1. 포럼 목적 2 2. 포럼 의의 2 제3절 포럼 기대효과 3 제4절 조직 운영 4 1. 조직 구성 4 2. 실제 조직 운영 6 3. 재원 조달 9 4. 세션 관리 및 연사 지원 10 5. Global HR Forum 개요 11 6. 그간 운영 평가 12 제2장 과년도 글로벌 인재포럼 평가 제1절 글로벌 인재포럼 2006 개요 13 1. 포럼 개요 13 2. 운영 14 3. 글로벌 인재 포럼 2006 평가 16 4. 개선과제 21 제2절 글로벌 인재포럼 2007 개요 22 1. 포럼 개요 22 2. 운영 23 3. 글로벌 인재 포럼 2007 평가 24 4. 개선과제 34 제3절 글로벌 인재포럼 2008 개요 36 1. 포럼 개요 36 2. 운영 37 3. 글로벌 인재 포럼 2008 평가 39 4. 개선 과제 46 제3장 글로벌 인재포럼 2009 평가 제1절 글로벌 인재포럼 2009 개요 47 1. 포럼개요 47 2. 운영 48 제2절 세션 구성 49 1. 전체 행사 일정 49 2. 세부 세션 구성 50 제3절 개도국 정책결정자 연수 55 1. 목적 55 2. 추진 배경 55 3. 참가대상 및 구성 56 4. 연수 프로그램 구성 56 5. 예산 및 지원 사항 59 6. 발표 주제 및 세션별 주제 59 7. 참가자 발표 59 제4절 글로벌 인재포럼 2009 평가 60 1. 2009년 평가 개요 60 2. 청중평가 60 3. 트랙별 분석(내국인) 68 4. 소속집단별 분석(내국인) 76 5. 기타 분석 83 제4장 글로벌 인재포럼 개선과 직능원 대응 제1절 글로벌 인재포럼 개선 필요사항 85 1. 조직구성 재정립 85 2. 세션 기획 강화 86 제2절 직능원 대응전략 88 1. 포럼 운영체계와 직능원 역할 88 2. 직능원 대응 89 <부록 1> 글로벌 포럼 설문지(국ㆍ영문) 93 <부록 2> 업무협약서(MOU): 2006년, 2007년~2009년 101 <부록 3> 2009년 결산 좌담 언론자료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