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 교육훈련서비스 분야 ISO인증을 위한 국제표준화 작업은 국제 회원국들 간에 논의와 검토를 거쳐 위원회 초안 CD(Committee Draft)을 준비하여 여러 차례의 검토를 거쳐 최종안(FCD)이 마련되었다. 2010년 말 정도에 회원국 간에 합의를 거쳐 승인되어 IS로 탄생하게 될 예정이다. 국내에 비정규 교육ㆍ훈련 학습서비스(Learning Services for Non-formal Education and Training) 기관이 무수히 많으며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도 무척 다양하다. ISO/TC232 인증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서비스시장 개방을 앞두고 글로벌 경쟁시대에 교육서비스 관련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여 교육수요자의 불만 해소는 물론이고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일조하게 될 것이다. ISO/TC 232 교육훈련 학습서비스 국제표준이 탄생하여 평생학습기관의 교육훈련 서비스 수준을 제고하고 정부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을 수립하는 데에 가이드라인과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사업의 목적과 추진내용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사업의 내용과 방법 2 제2장 ISO의 인증시스템과 ISO/TC 232의 개관 제1절 국제표준화 활동 5 1. 국제표준화 활동의 배경 5 2. 우리나라의 참여 활동 6 제2절 국제표준화기구(ISO) 현황 9 1. ISO의 조직 및 현황 9 2. 국제표준 제정절차 12 3. ISO의 기타 표준 18 4. ISO의 전략과 최신 동향 21 5. 품질관리경영시스템 ISO 9000 25 제3장 비정규 교육훈련서비스 국제표준화 과정 27 제1절 교육훈련서비스에 대한 국제표준화 27 1. 서비스분야 국제표준화 현황 27 2. ISO/TC 232(비정규 교육훈련 서비스) 국제표준화 추진배경 28 제2절 ISO/DIS 29990의 구성과 주요 내용 38 1. ISO/TC 232와 DIS 13146 작업 추진과정 38 2. 교육훈련 국제 표준화 작업과 추진과정 39 제3절 ISO/TC 232 비정규 교육훈련 학습 서비스 사업 계획 43 1. ISO/TC 232에 언급된 중요 분야 및 시장 규모 43 2. ISO/TC 232 사업 전략 및 참여국 현황 44 제4절 한국 측의 ISC/TC 232 국제표준화 활동 56 1. 기술표준원이 직능원을 간사기관으로 지정 56 2. 전문위원회 구성과 의견 수렴 56 3. ISO/TC 232 Working Group 회의와 총회 참석 58 4. 국내 유관기관과의 의견 수렴을 위한 전문가협의회 59 제4장 향후 추진과제 제1절 추진방향의 개선 61 제2절 ISO/TC 232 도입방안 63 1. 인증대행기관 63 2. 정부의 역할 64 3. 홍보/확산 방안 64 제3절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66 <부록 1> ISO/TC 232 - DIS 29990 내용 71 <부록 2> 학습 서비스에 대한 표준 개발: 무엇이 중요한가? 93 - Richard Rossner <부록 3> 미국 표준에서의 학습 서비스와 이슈 99 - Michael P. Leimbach <부록 4> 학습 서비스 공급자에 대한 오스트레일리아의 품질 교육 Framework과 역량 107 - Marie Dayton <부록 5> Language Training 국제표준 제안서(중국)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