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만·일본의 사교육정책이 사교육시장 변화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The Shadow Education Policy of Korea, Taiwan and Japan have an effect on the market of shadow education
- Author(s)
- 유한구; 김승보; 정지선
- Publication Year
- 2009-12-31
- Created
- 2009-12-31
- Keyword
- 사교육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576
- Abstract
- 한국·대만·일본의 사교육 현황과 사교육 정책, 사교육 효과 등을 분석하고,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사교육 현상과 사교육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동아시아의 사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한국·대만·일본의 사교육 현황과 사교육정채 및 교육개혁방안에 대한 비교분석을 하였으며, OECD PISA자료를 분석하여 사교육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각국의 교육개혁동향과 사교육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과 대만은 사교육 참여율이 58%에 달하는데 비하여, 일본은 21%에 불과하다. 일본이 한국과 대만에 비해 사교육이 덜한 것은 일본의 대학서열화가 한국과 대만에 비해 심하지 않으며, 대학이 특성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사교육 경감 대책도 대학서열구조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구안할 필요가 있다.
○ 주요내용
- 한국·대만·일본의 사교육 현황 및 사교육 정책
- 한국·대만·일본의 사교육 효과
- 한국·대만·일본의 교육개혁 동향과 사교육
This study aim to make educational policy of Korea research shadow education system and policy of three East Asian countries - Korea, Taiwan and Japan.
The study consists of 4main parts;
First, the shadow education of the three East Asia countries - Korea, Taiwan and Japan are compared. Especially, the expenditure of shadow education and educational reform of them would be compared.
Second, what is the effects, the educational reform of three East Asia country influenced on shadow education system, negative or Postive in educational development.
Third, to analysis of the effects of shadow education use the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data. This data is suitable for compare with international achievement among the various countries.
Forth, the three country's family expenditure and private tuition fee are discussed to analyze the loads of families. The analysis used Family Income and Expenditure Survey data in the three countries.
The research method of this study was analyzed statistical data and documents, experts meeting and interview with the foreign student of that country...
- Table Of Contents
- 요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7
1. 연구의 내용 7
2. 연구방법 7
제2장 한국·대만·일본의 사교육 현황과 정책
제1절 사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9
1. 국내의 사교육 선행연구 9
2. 국제 비교 선행연구 25
제2절 한국의 사교육 현황 30
1. 수요자 측면의 사교육 현황 30
2. 공급자 측면의 사교육 현황 34
3. 사교육 시장의 구조 44
4. 사교육 시장에 대한 정부의 대응 46
제3절 일본의 사교육 현황과 정책 56
1. 일본의 사교육 현황 56
2. 일본의 사교육 정책 62
제4절 대만의 사교육 현황과 정책 67
1. 대만의 사교육 현황 67
2. 대만의 사교육 정책 74
제3장 사교육 효과의 분석
제1절 PISA자료를 이용한 국제비교 79
1. OECD PISA 79
2. 사교육 참여 및 사교육 시간 83
3. 사교육 효과 비교분석 91
제2절 가계특성과 사교육비 지출 109
1. 가계의 총교육비 및 사교육비 지출액 추이 109
2. 소득수준별 총교육비와 사교육비 지출: 추이와 격차 111
3. 사교육 참여율 117
4. 여타 가계특성과 사교육비 지출: 사교육비 지출 가구 대상 120
5. 사교육비 지출 비중 비교 122
제4장 한국 일반 대만의 교육개혁
제1절 한국의 교육개혁 127
1. 교육개혁의 추진 배경 및 방향 127
2. 5·31교육개혁 방안의 특징 129
3. 5·31교육개혁 방안 130
4. 교육개혁의 한계 133
제2절 일본의 교육개혁 135
1. 일본 교육개혁의 배경 135
2. 2002년 교육개혁안 139
3. 2004년 이후의 변화 148
제3절 대만의 교육개혁 152
1. 대만교육의 형성과정 152
2. 대만의 교육제도 153
3. 대만교육의 운영 현황 154
4. 대만교육의 발전과제 160
5. 대만의 교육개혁 164
6. 대만의 대입제도개혁 166
제5장 3개국 비교의 시사점
제1절 사교육의 비교의 시사점 171
1. 사교육 현황의 비교 171
2. 사교육 정책의 비교 175
제2절 교육개혁 비교의 시사점 177
1. 교육개혁의 비교 177
2. 교육개혁의 성과 비교 179
제6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결론 181
제2절 정책적 제언 184
SUMMARY 187
참고문헌 191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유한구. (2009-12-31). 한국·대만·일본의 사교육정책이 사교육시장 변화에 미치는 영향.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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