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혁신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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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Vocational Education Reform 2020
Author(s)
정태화이병욱이길순홍광표전종호
Publication Year
2009-11-30
Created
2009-11-30
Keyword
직업교육 혁신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583
Abstract
이 연구는 직업교육 혁신 방안 탐색을 위해 통계자료, 선행연구, 과거직업교육 혁신 정책 등을 분석하여 직업교육의 현실 진단을 통한 문제점과 혁신 과제를 도출하였다. 또한 직업 교육체제 주변 환경 변화를 전망하고 주요 국가의 직업교육 혁신 동향을 분석한 후 직업교육 혁신에 제공하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직업교육 혁신 정책 방향 논의에 기초하여 추진하여야 할 직업교육 혁신과제로는 직업교육의 개념 재정립, 직업교육체제 혁신, 수요자 중심의 직업교육 정책과 제도 운영, 직업교육의 국제화, 직업교육기관의 구조조정, 정부의 직업교육 혁신 정책 추진·관리 등을 제안하였다.
○ 주요내용
- 현실 진단을 통한 직업교육 혁신의 필요성
- 주변 환경 변화의 직업교육 혁신 관련 시사점
- 직업교육 혁신 정책 추진 방향
- 직업교육 혁신 실천을 위한 정책 과제
Korean vocational education system has contributed to the outstanding development of the economy by meeting the needs of manpower from industries. However it does not now actively respond to the various needs from knowledge-based society, changing labor market, changing population structure, and advent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Based on the current situation, this study aims at analyzing the current situation of vocational education system and exploring reformative initiatives and tasks that the government and vocational education institutes need to follow in order to cope with the changes and needs from society.
Reformative initiatives and tasks recommended for the government in this study are supposed to be fulfilled in the year of 2020.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3
1. 직업교육 혁신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현실은 어떻게 진단할 수 있는가? 3
2. 직업교육 주변 환경 변화는 직업교육 혁신에 어떠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는가? 3
3. 직업교육 혁신은 어떤 방향에서 논의하여야 하며, 구체적인 실천 과제는 무엇인가? 3
제3절 연구 방법과 추진 절차 4
1. 연구 방법 4
2. 연구 절차 6
제4절 용어 정의와 연구의 범위 7
1. 용어 정의 7
2. 연구의 범위 9
제2장 현실 진단을 통한 직업교육 혁신의 필요성
제1절 통계 자료 분석을 통한 직업교육의 현실 진단 11
1. 전문계 고교 교육 11
2. 전문대학 교육 17
3. 노동시장 28
4. 정부의 주요 지원 정책 38
제2절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직업교육의 문제점과 발전 과제 46
1. 전문계 고교 46
2. 전문대학 55
3. 선행연구 분석 요약과 시사점 65
제3절 과거 직업교육 혁신 정책의 성과 및 문제점 89
1. 성과평가의 틀 89
2. 성과평가 결과 92
제4절 직업교육의 현실 진단을 통한 문제점과 혁신 과제 105
제3장 주변 환경 변화의 직업교육 혁신 관련 시사점
제1절 직업교육체제 주변 환경 변화 전망 109
1. 인구 변화 109
2. 산업 변화 114
제2절 직업교육기관 졸업생 수급 전망 120
1. 전문계고 졸업자 인력 수급 전망 120
2. 전문대학 졸업자 인력 수급 전망 121
제3절 주요 국가의 직업교육 혁신 동향 128
1. 국제기구의 직업교육과 평생교육에 관한 개념 접근 128
2. 중등직업교육 제도 혁신 130
3. 고등직업교육체제 혁신 133
4. 수요자 중심의 직업교육제도 운영 139
5. 고등교육기관의 구조조정 : 일본의 단기대학 사례 147
6. OECD의 한국 직업교육훈련에 관한 권고 148
제4절 주변 환경 변화가 직업교육 혁신에 제공하는 시사점 149
제4장 직업교육 혁신 정책 추진 방향 논의
제1절 직업교육의 개념은 왜 재정립 하여야 하는가? 154
제2절 직업교육 체제는 어떤 방향으로 혁신되어야 하는가? 155
1. 학제 혁신 155
2. 전문계 고교 포함 고교 유형 재편과 전문계 고교의 계열 구조 혁신 163
3. 직업교육기관의 기능 재정립 169
제3절 수요자 중심의 직업교육 정책과 제도는 어떤 방향에서 운영되어야 하는가? 178
1. 학생 중심의 직업교육 혁신정책 178
2. 산업체 중심의 직업교육 혁신 정책 197
제4절 직업교육의 국제화는 어떤 방향에서 운영되어야 하는가? 214
제5절 직업교육기관의 구조조정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하는가 216
1. 직업교육기관 간의 계열 및 학과 교환 218
2. 직업교육기관 간 통합 운영체제 218
3. 경쟁력 중심의 퇴출 대상 직업교육기관 선정 219
4. 사립 직업교육기관 폐지 219
제6절 정부의 직업교육 혁신정책은 어떻게 추진하고 관리하여야 하는가? 221
제5장 직업교육 혁신 실천을 위한 정책 과제
제1절 직업교육의 개념 재정립 227
제2절 직업교육체제 혁신 229
1. 학제 개편 229
2. 전문계 포함 고교 유형 정리와 전문계 고교의 계열 구조 혁신 230
3. 전문계 고교와 전문대학의 기능 재정립 230
제3절 수요자 중심의 직업교육 정책과 제도 운영 232
1. 학교 학생 중심의 직업교육 혁신 정책 232
2. 산업체 중심의 직업교육 혁신 정책 236
제4절 직업교육의 국제화 243
제5절 직업교육기관의 구조조정 245
제6절 정부의 직업교육 혁신정책 추진 관리 247
SUMMARY 251
[부록-1] 1990년대 이후 추진 직업교육 혁신 정책 257
[부록-2] 주요 국가의 학제 297
[부록-3] 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인가 현황 303
[부록-4] 한국의 고교 유형에 관한 법령 내용 319
[부록-5]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 대 소 계열별 학과 수 및 학교 수 현황 325
[부록-6] 직업교육기관 졸업생에 대한 공공기관의 추천채용 제도 확대 관련 법령 내용 331
[부록-7]「산업발전법」에 따른‘산업부문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관련 법령 내용 335
[부록-8]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전부개정법률안 입법예고 337
[부록-9] 직업교육기관 학생의 현장실습 관련 법령 내용 339
참고문헌 35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정태화. (2009-11-30). 직업교육 혁신 2020.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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