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취업애로를 겪고 있는 청년층의 노동시장 진입을 촉진하고 직업교육훈련의 내실화를 위하여 이들의 직업능력 실태를 살펴보고 특성을 고려한 직업능력 향상 과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취약청소년의 개념을 정의하고, 취약청소년의 취업 특성 및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취약청소년의 직업능력 실태 및 인식을 분석하고,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요구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전문가협의회, FG(Focus Group Interview),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 등으로 진행되었다.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취약청소년 직업능력 향상 과제들이 관련 부처(서)의 정책 결정과 교육훈련기관 및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어 취약청소년의 직업능력 향상을 돕고, 나아가 청년층 실업문제 해결에 일조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 마련이 요구된다. ○ 주요내용 - 취약청소년의 특성 - 취약청소년 직업능력 지원정책 및 프로그램 운영사례 - 취약청소년 직업능력 향상 관련 문제점 및 요구 - 취약청소년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정책 대안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some effective ways that could make progress in vulnerable adolescents’ vocational competence. To meet this aim, the present state of that group of adolescents’ vocational ability, and their traits in vocational aspect were examined. Specifically, the concept of ‘vulnerable adolescents’ was first defined, and then their unique traits and decisive factors that are involved in their job seeking process were sought. Other crucial parts like the state of adolescents’ basic vocational ability and their awareness about their ability were also examined. Methods such as expert panel, FGI(Focus Group Interview), and In-depth Interview were applied. Due to domestic social polarization and aggravation in economy, adolescents unemployment stands out to be the most serious issue here in South Korea. Especially, it is more prone to be unemployed for those who lost the chance to get educated in a rather early age or who were not much prepared for social participation, and this would cause them to face various difficulties when fulfilling the social role. The lack of thorough preparation in various abilities(including vocational competence) that are vital in knowledge-based-society through the schooling is the partial cause of the unemployment. Therefore in this study, the adolescents(from twelve to twenty-four ages of people) who are difficult to be employed were identified as the subjects in this study and more specifically, we focused on adolescents at risk, low level of education and don’t enter school and unemployment, long-term unemployment, NEET(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 North Korea defector.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 1. 연구의 내용 4 2. 연구의 방법 5 제2장 취약청소년의 특성 제1절 취약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 15 1. 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 15 2. 취약청소년의 유형 및 특성 16 제2절 취약청소년의 취업특성 및 실태 45 1. 청소년의 취업특성 및 실태 45 2. 취약청소년의 취업특성 및 실태 54 제3절 취약청소년의 직업기초능력 실태 66 1. 직업능력 및 직업기초능력 개념 66 2. 취약청소년 직업기초능력 실태 78 제4절 시사점 129 제3장 취약청소년 직업능력 지원정책 및 프로그램 운영사례 제1절 국내 취약청소년 직업능력 지원정책 및 프로그램 운영사례 135 1. 노동부 135 2. 교육과학기술부 163 3. 보건복지가족부 175 4. 운영사례 188 5. 시사점 204 제2절 국외 취약청소년 직업능력 지원정책 및 프로그램 운영사례 209 1. 캐나다 209 2. 영국 218 3. 미국 227 4. 일본 233 5. 시사점 243 제4장 취약청소년 직업능력 향상 관련 문제점 및 요구 제1절 직업능력 향상 관련 문제점 247 1. 위기청소년 247 2. 저학력 비진학 미취업 청소년 254 3. 장기실업 청소년 261 4. 청소년 니트족 264 5. 새터민 청소년 269 제2절 취약청소년의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요구 274 1. 위기청소년 274 2. 저학력 비진학 미취업 청소년 278 3. 장기실업 청소년 282 4. 청소년 니트족 286 5. 새터민 청소년 289 제3절 시사점 293 제5장 취약청소년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정책 대안 SUMMARY 305 참고문헌 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