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와 성과」를 제목으로 한 3개년 시지즈의 첫 해 연구로서, 교육과 노동시장의 효율적인 연계 방안을 찾고 그 연계가 노동시장에 어떠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이를 근거로 교육정책과 노동정책에 대한 함의를 모색하기 위한 목적 하에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1982-1992-2002년의 4년제 대학교 졸업자 3개 계층의 8,091명을 대상으로「교육-노동시장 생애경로조사」를 실시하여 개인 단위의 생애 시계열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본 조사는 현 시점 기준으로 졸업 후 경과한 과거에 대한 회고조사(recall survey)이다. 연구 결과, 각기 다른 대학 특성과 전공 특성 그리고 각 대학입시제도 하에서 교육 투자수익률은 각기 다르게 나타났다. 특히 장기적 노동시장 성과로서 이공계열 전공자가 인문사회계열 전공자보다 생애 임금수준에서도 낮지 않았다는 점과 전공-직업 일치 분야로 진출할수록 임금수준으로 측정한 노동시장 성과가 높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 주요내용 - 고등교육 수요와 대학정책의 변화 - 대입정책의 변화와 대학의 학생선발 - 교육 투자수익률 분석 - 대학의 질적 교육 투자수익률 - 전공계열별 교육투자의 장기적 노동시장 성과 - 전공-직업 일치의 장기적 노동시장 성과 This study is conducted to seek the implication of linkage on education and labor policies by researching the effective linkage between education and the labor market and analyzing the performance of the linkage in the labor market. In order to carry out this research, we analyzed i) what were the admission criteria of the universities to admit students under the constantly changing education policies and principles, ii) the actual achievement after attaining the university education by evaluating the quality and quantity aspects of the university education, and iii) the achievement of the educational investment, the university education, by analyzing the long-term lifespan of the worker, not the short-term outcome of entering into labor market after graduation. The summary of each chapter is as follows.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전재식ㆍ변종석)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4 제2절 연구 질문 및 내용 7 1. 연구 질문 7 2. 연구 내용 8 제3절 데이터 구성과 실태조사 개요 10 1. 데이터의 구성 10 2. 실태조사 개요 12 제4절 연구의 범위 및 보고서의 구성 17 - 제1부 교육정책 변화와 대학의 학생선발 제2장 고등교육 수요와 대학정책의 변화 (김안국) 제1절 서론 23 제2절 고등교육 이수의 양적 변화 27 제3절 고등교육 이수자의 특성 변화 35 제4절 고등교육 수요의 거시적 결정요인 47 제5절 소결 53 제3장 대학입학전형정책의 변화와 대학의 학생선발 (백성준) 제1절 서론 59 제2절 대입전형제도의 변화 62 1. 대학별 단독 시험기(1945~1968년) 63 2. 대학입학 예비고사기(1969~1981년) 65 3. 대학입학 학력고사기(1982~1993년) 67 4. 대학수학능력시험기(1994년~현재) 68 제3절 대입전형제도와 학생선발 분석 71 1. 정책 환경 변인과 대학입학전형제도 71 2. 미래 인재 양성과 대학입학전형제도 72 3. 대학입학전형제도와 각 개인의 노동시장 생산성 73 제4절 소결 75 - 제2부 대학의 교육투자와 효과 제4장 교육 투자수익률 분석 (신동균) 제1절 도입 79 제2절 기존 문헌 연구 84 1. 능력에 의한 추정치의 편의 문제 85 2. 교육 변수의 측정오차 문제 87 3. 국내 실증분석 연구결과 요약 88 제3절 자료 및 추정 모형 91 제4절 실증분석 결과 95 제5절 소결 106 제5장 대학의 질적 교육투자 수익률 (전재식 민주홍) 제1절 문제의 제기 111 제2절 정부의 교육정책과 대학 교육투자의 질적 변화 114 제3절 질적 교육투자가 수익률에 미친 효과 118 1. 추정 모형 설정 118 2. 변수 설명 124 3. 실증분석 결과 126 제4절 소결 136 - 제3부 교육투자의 장기적 노동시장 성과 제6장 전공계열별 교육투자의 장기적 노동시장 성과 (김미란 신동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43 제2절 자료 및 분석 방법 146 제3절 실증분석 결과 150 제4절 모의실험 163 제5절 소결 175 제7장 전공-직업 일치의 장기적 노동시장 성과 (박재민) 제1절 문제의 제기 179 제2절 선행연구 181 제3절 전공직종일치와 이직횟수에 따른 소득수준 186 제4절 전공일치에 따른 노동시장 성과 및 경력과정 189 1. 누적적 전공일치 194 2. 누적적 전공일치와 임금 200 3. 누적적 전공직종일치와 임금효과 204 제5절 소결 222 제8장 요약 및 정책 제언 (전재식) 제1절 연구 요약 225 제2절 정책 제언 229 SUMMARY 237 <부록 1>「교육-노동시장 생애경로로사」설문지 247 참고문헌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