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의 직업교육 실태 및 혁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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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 Nordic Countries
Author(s)
임언이영현최지희옥준필
Publication Year
2009-12-22
Created
2009-12-22
Keyword
북유럽 직업교육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61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북유럽의 강소 복지국가인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의 고교 단계 직업교육 체제의 핵심 특징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북유럽 국가의 직업교육 제도 밑에 작용하는 핵심 가치, 그 핵심가치를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들, 그리고 현장훈련에 근간을 둔 직업교육 모델이 구축된 과정을 살펴보았다.
북유럽 직업교육 제도가 자리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고자 북유럽의 경제·사회·문화적 특성을 검토하고, 북유럽 4개국의 교육 정책 및 제도, 고교단계 직업교육 훈련 운영 실태, 최근의 혁신 사례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결론으로서 북유럽 국가 사례가 한국 직업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주요내용
- 북유럽의 사회 문화와 노동 시장
- 덴마크의 직업교육
- 핀란드의 직업교육
- 노르웨이의 직업교육
- 스웨덴의 직업교육
This study aims to examine upper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VET) systems in Northern European countries(Denmark, Finland, Norway and Sweden). The followings are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First, what are the core values that Northern European education systems are based on, and what policies have these countries framed for emboding the core values? Second, how have apprenticeship-based VET models been constructed, and what are institutional measures for supporting the model? Third, what policy implications do their systems offer for Korean upper secondary VET?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
1. 연구 내용 5
2. 연구 방법 7
제2장 북유럽 개관
제1절 북유럽의 사회문화와 노동시장 11
1. 북유럽 강소국(强小國) 12
2. 북유럽의 사회민주주의 15
3. 복지국가 19
4. 유연안정성을 추구하는 노동시장 정책 20
5. 사회적 합의주의 22
6. 북유럽 사회 모델의 변화 25
제2절 OECD 통계로 보는 북유럽 직업교육 27
1. 교육비 투자 및 고등교육 진학률 27
2. OECD 국가의 고교 단계 직업교육훈련 유형 35
3. OECD 국가의 진로교육 실태 41
제3절 북유럽 개관 요약 44
제3장 덴마크의 직업교육
제1절 사회 경제적 배경 47
1. 인구 47
2. 경제 및 노동시장 48
제2절 직업교육훈련 정책 및 제도 52
1. 직업교육의 기본원칙 52
2. 법 체제 53
3. 행정 체제 57
4. 파트너십 62
5. 재정 66
제3절 고교 단계 직업교육훈련 68
1. 직업교육훈련 체제 68
2. 교육과정 73
3. 도제훈련(Apprenticeship) 81
4. 졸업자격 인증체제, 중도탈락, 유연성, 통합성 85
5. 교사 92
6. 진로지도 93
제4절 세계화 동향 및 혁신 사례 96
1. 세계화에 대비한 직업교육훈련 정책 96
2. 최근의 직업교육훈련 혁신 사례 98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101
1. 덴마크 직업교육훈련 체제의 주요 특징 101
2. 정책 시사점 105
제4장 핀란드의 직업교육
제1절 사회 경제적 배경 111
1. 인구 111
2. 경제 및 노동시장 112
3. 국민의 교육 수준 116
제2절 직업교육훈련 정책 및 제도 117
1. 법 체제 117
2. 행정 체제 118
3. 파트너십 124
4. 재정 125
제3절 고교 단계 직업교육훈련 128
1. 직업교육훈련 체제 128
2. 고등교육 단계 직업교육훈련 140
3. 계속직업교육훈련 142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44
1. 핀란드 직업교육 체제의 주요 특징 144
2. 정책 시사점 151
제5장 노르웨이의 직업교육
제1절 사회 경제적 배경 155
1. 인구 156
2. 경제 및 노동시장 157
3. 국민의 교육 수준 159
제2절 직업교육훈련의 정책 및 제도 160
1. 직업교육의 기본 원칙 160
2. 법 체제 161
3. 행정 체제 162
4. 파트너십 167
5. 재정 169
제3절 고교 단계 직업교육훈련 171
1. 직업교육훈련 체제 171
2. 교육과정 172
3. 도제훈련(apprenticeship) 176
4. 졸업자격 인증 체제, 중도탈락, 제도적 유연성 181
5. 교사 187
6. 진로지도 190
제4절 세계화 동향 및 혁신 사례 192
1. 최근의 개혁 192
2. 세계화와 EU의 흐름에 대응하는 전략 194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197
1. 노르웨이 직업교육훈련 체제의 주요 특징 197
2. 정책 시사점 208
제6장 스웨덴의 직업교육
제1절 사회 경제적 배경 217
1. 인구 218
2. 경제 및 노동시장 220
3. 국민의 교육 수준 222
제2절 직업교육훈련 정책 및 제도 223
1. 직업교육의 기본 원칙 223
2. 법 체제 224
3. 행정 체제 226
4. 파트너십 228
5. 재정 229
제3절 고교 단계 직업교육훈련 230
1. 직업교육훈련 체제 230
2. 교육과정 235
3. 현장 훈련 242
4. 졸업자격 인증 체제, 중도탈락, 제도적 유연성 242
5. 교사 245
6. 진로지도 246
제4절 혁신 사례 247
1. 새로운 고교 체제: 통합 체제에서 삼두마차 체제로의 전환 247
2. 도제훈련 체제 도입을 통한 직업 현장 훈련의 강화 250
3. 교사 교육과 자격의 체계화 251
4. 고등직업교육의 통합 체계화와 강화 252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253
제7장 북유럽 직업교육의 주요 특징 및 시사점
제1절 북유럽 직업교육은 하나의 모델인가? 257
제2절 북유럽 직업교육의 주목할 만한 특징 261
1. 국가가 전적으로 지원하는 직업교육훈련 261
2. 중앙과 지방의 역할 분담, 지역의 높은 자율성 264
3. 사회적 파트너의 주도적 참여, 현장성 높은 직업교육 265
4. 도제훈련의 강조 267
5. 체계적인 질 관리 269
6.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 271
7. 진로변경이 용이한 유연한 제도 273
8. 제2의 기회가 열린 유연한 체제 274
9. 높은 직업교육 참여율, 상대적으로 낮은 스티그마 275
10. 교과통합, 체험중심, 개별화된 진로지도 277
11. 세계화와 EU의 움직임에 대한 대응 278
제3절 북유럽 사례가 우리의 직업교육에 주는 시사점 280
1. 시사점 도출의 기본전제 280
2. 정책적 시사점 283
SUMMARY 291
<부록 1> 노르웨이, 오슬로 교육 현장 스케치 301
<부록 2> 한국의 학업중단현황(2008년 3월 1일~2009년 2월 28일 기준) 305
<부록 3> 스웨덴 고교단계 직업교육훈련 교과목 편성 및 이수 체제 307
참고문헌 31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임언. (2009-12-22). 북유럽의 직업교육 실태 및 혁신 사례.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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