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은 매년 졸업자를 배출하지만, 졸업자를 수용하는 사회에서는 대학교육이 실제 작업 생활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사회에 진출한 인재들이 직업 그 자체에 대한 교육과 직업활동에 필요한 기술교육이 적절하게 습득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반영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물론 대학교육은 직업교육만을 목적으로 하지는 않지만, 현재와 같은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는 체제 하에서 대학은 일정부분 사회가 요구하는 직업인으로서의 인재를 양성해야 할 책임을 나누어 가져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대학, 특히 일반교양인의 양성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4년제 일반대학을 대상으로 직업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직업교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코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해외 사례에 대한 분석과 우리의 현실을 상호 비교하고, 전문가 조사를 통해 4년제 일반대학의 직업교육평가를 위한 평가메뉴얼(안)을 작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심도있는 사회적 검증을 통하여 대학의 직업교육에 대한 바람직한 평가체제 마련이 이룩되어야 할 것이다. ○ 주요내용 - 대학의 직업교육 - 대학의 직업교육 평가체제 The role of the university has been critical in the progress and the prosperity of the society. Its role will obviously remain important in the future as well. Since the responsibility of the university is to meet the demands that are created by the societal changes and to set up the direction that the society should follow, the university has a paramount responsibility to produce the able and desired manpower that are ready to deal with the societal issues. For this, the university should be able to educate the students in a way which the society likely and readily to utilize without much of the further training and education after the job placement.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wofold. First is to investigate the issues that are related to the role of the university in education for the students, that would make them fit to the social demands. The second purpose is to provide a scheme that can be used to examine the efforts that the university contributes to the process of the job/career related education, if they are related to or relevant to the social demands. In order to come up with a evaluation scheme, this study places emphasis on the followings: It attempts to establish criteria that can be used to check if the university meets the elements for the effective implementation of the job education. Second, it evaluates the various aspects of the validity of the criteria. For the development and the validity test of the criteria, carried out are the survey using the professional group in the field of educational evaluation and the students who are enrolled in the university.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1 제1절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8 1. 연구의 내용 8 2. 연구의 방법 9 제2장 이론 탐색 15 제1절 직업교육의 개념과 직업교육 평가 15 1. 직업교육의 개념 15 2. 우리나라 정부의 4년제 대학 직업교육 지원 프로그램 23 3. 4년제 일반대학 직업교육의 문제점 32 4. 평가와 직업교육 35 5. 직업교육 평가의 목적과 효과 40 6. 대학의 직업교육 평가가 타당하기 위한 선행조건 42 7. 대학의 직업교육 평가결과 활용 44 제2절 직업교육 평가관련 문헌 분석 46 1. 대학순위평가 46 2. 학생설문조사 48 3. 대학생 학습 성과 평가 49 제3절 외국의 직업교육 사례 분석 51 1. 미국의 직업교육 51 2. 호주의 직업교육제도 61 3. 일본의 직업교육 66 제4절 우리나라의 직업교육 현황 72 1. 우리나라의 직업교육 현황 개요 72 2. 우리나라 4년제 일반대학 현황 74 3. 인식조사 결과 분석 77 4. 소결론 : 우리나라 직업교육 현황분석의 함의 88 제3장 전문가 조사 결과 91 제1절 전문가 조사 개요 91 제2절 평가지표 도출 93 제3절 직업교육시스템 관련 평가항목 도출 97 1. 조직 분야 97 2. 인력 분야 100 3. 예산 분야 102 제4절 직업교육 프로그램 관련 평가 지표 도출 105 1. 특성화 분야 105 2. 졸업생 사후관리 분야 107 3. 산학협력 분야 109 제5절 직업교육 효과성 평가 지표 도출 112 1. 취업 분야 112 2. 기업의 만족도 분야 114 3. 학생의 만족도 분야 116 제4장 지표별 전문가 인식조사 119 제1절 전문가 인식조사 개요 119 제2절 평가영역과 평가지표에 대한 전문가 인식조사 결과 122 1. 4년제 일반대학의 직업교육 평가틀과 가중치 부여 방법 122 2. 평가영역과 평가지표별 중요도 분석을 통한 가중치 설정 128 제3절 평가항목별 전문가 인식조사 결과 136 1. 직업교육 시스템 영역의 항목별 중요도와 가중치 136 2. 직업교육 프로그램 영역의 항목별 중요도와 가중치 142 3. 직업교육 효과성 영역의 항목별 중요도와 가중치 148 제5장 결론 : 4년제 일반대학의 직업교육 평가매뉴얼 153 제1절 영역별 평가항목과 배점 153 제2절 평가개요 155 1. 관련 근거 155 2. 평가 대상 선정과 사전조사 필요성 157 3. 평가일정(안) 158 4. 평가 시 고려사항 159 제3절 평가항목별 측정개요 160 1. 시스템 평가지표별 세부측정기준 160 2. 프로그램 평가지표별 세부측정기준 170 3. 효과성 평가지표별 세부측정기준 182 SUMMARY 193 <부록 1> 전문가 조사 설문지 197 <부록 2> 전문가용 인식 조사 설문지 202 <부록 3> 학생용 인식조사 설문지 210 <부록 4> 선행연구의 지표탐색결과 219 <부록 5> 전문가 인식조사 결과 빈도표 228 참고문헌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