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일반계 고교에서 고3 기간 동안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직업과정"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 연구는 직업과정을 운영하는 산업정보학교 현황을 살펴보고 일반계 고교 직업과정 운영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산업정보학교 교사, 일반계 고교 직업과정 담당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산업정보학교의 운영 목적을 공식적으로 명시한 것과 구성원들이 실제로 인식하는 목적 사이에는 간극이 있었다. 산업정보학교는 타 위탁기관에 비하여 취업률과 자격증취득률은 낮으나 진학률이 높았다. 산업정보학교가 타 위탁 기간에 비하여 교사 수준이 높은 점을 감안할 때, 부적응 정보가 높은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정체성을 확립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 주요내용 - 일반계고 직업과정 학생 수 변화 - 산업정보학교의 교사 및 학생 특싱 - 산업정보학교의 교육 과정 및 교육 성과 - 산업정보학교 및 일반계고 직업과정 운영 개선 방안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the vocational programs for general high school students(VPGH) and evaluate outcomes of those programs. The followings wer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First, how many students had enrolled in these programs in 2009 and has the number of applicants increased in recent years? Secondly, what are the official objectives of VPGH and what are the goals of VPGH perceived by students and teachers? Thirdly, what are the employment rates of graduates of theses programs, the percentages of graduates who pursued higher education, and the rate of students who passed qualification tests? The number of students who completed VPGH has increased conspicuously between 2008 and 2009, from 3,784 to 5,643. 40.3% of them were educated in special schools for VPGH(Industrial information schools), 30.8% were trained in public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Labour, and 25.7% were trained in private vocational institutions. The official objectives of VPGH is to provide vocational training for students who do not have a plan to go to the universities. Yet, 17.3% of students had chosen VPGH expecting that they might have a higher chance to get admission from technical colleges and 31.4% students had chosen VPGH not for getting jobs but because they didn't have any other choices due to low academic achievement. Only 4% of students had chosen these programs for getting jobs. The gap between the official objective of VPGH and goals perceived by students could cause confusion and conflict in evaluating the validity of the content and the outcome of these programs. The employment rate was the highest in public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54.1%), and the lowest in the Technical Information schools(10.5%). The success rate in getting qualifications was the highest in the public vocational training institutions(82.1%) followed by Industrial Information schools(72.7%), and private training institutes(51.2%). On the other hand, the entrance rate for higher education was the highest in Industrial Information schools, the lowest in the public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To clarify the objectives of VPGH and divide roles among different groups of institutes were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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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 1. 연구 내용 6 2. 연구 방법 6 제2장 일반계고 직업과정 일반 현황 제1절 일반계고 직업과정 졸업생 추이(1998년~2008년) 17 제2절 2009년도 직업과정 시 도교육청, 위탁기관별 현황 22 1. 산업정보학교 22 2. 공공 직업능력훈련기관(지자체 지원) 24 3. 직업훈련기관(노동부 지정) 24 4. 기술계학원 26 제3절 2009년도 산업정보학교 일반 현황 30 1. 코스, 학급 수, 학생 수, 교사 수 30 2. 학교별 교사 구성 31 3. 학교별 학생 구성 32 4. 2008학년도 입학생 학교별, 전공별 학생 수 및 경쟁률 33 제4절 소결 37 제3장 산업정보학교의 교육 목적 및 특징 제1절 산업정보학교의 교육 목적 39 1. 시ㆍ도교육청 및 학교의 공식적 교육 목적 39 2. 학생들이 직업과정을 선택한 목적 41 3. 일반계고 교사들이 인식하는 일반계고 직업과정의 필요성 47 제2절 산업정보 학교 학생의 학업 및 학교생활에 대한 태도 48 1. 산업정보학교 학생의 태도에 대한 교사 인식 49 2. 학교생활 태도 및 행동에 대한 학생 인식 53 제3절 산업정보학교 교사 특성 및 직무만족도 55 1. 산업정보학교 교사 응답자 기본 특성 55 2. 교사의 주당 수업 시수 57 3. 교직 만족도 58 4. 산업정보 학교 근무 만족도 60 제4절 소결 65 제4장 산업정보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육성과 제1절 산업정보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69 1. 시도교육청의 일반계고 직업과정 교육과정 운영 원칙 69 2. 산업정보학교에서 제공하는 코스 현황 및 변경 원칙 71 제2절 교육활동의 질 75 1. 산업정보학교 교사들이 발휘하는 전문성에 대한 교사 인식 75 2. 직업과정에서의 교육에 대한 학생 만족도 78 제3절 교육성과 80 1 산업정보학교 학생들의 취업률과 진학률 80 2. 산업정보학교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률 및 중도 탈락률 84 3. 학생들의 동기 변화 87 4. 산업정보 학교별 성과 분석 90 제4절 산업정보학교의 타 위탁기관에 대한 비교 우위 92 1. 산업정보학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교사 인식 92 2. 공공 및 민간 위탁기관 관계자 인식 93 3. 위탁기관별 학생 만족도 94 4. 위탁기관별 지원자 경쟁률 96 5. 위탁기관 유형별 취업률 및 자격증 취득률 98 제5절 산업정보학교 운영의 어려움 및 개선 방안에 대한 관계자 의견 100 1. 산업정보학교 교무부장의 의견 100 2. 일반계고 직업과정 담당 교사의 의견 104 제6절 소결 108 제5장 산업정보학교 개선 방안 제1절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핵심 이슈: 산업정보학교 교육 목적의 다면성 113 1. 비진학생을 위한 취업교육 114 2. 직업교육을 받은 후 관련 분야로의 진학 지원 115 3. 일반계고 부적응학생들을 위한 제 2의 기회 제공 116 4. 교육 목적 다면성으로 인하여 야기되는 문제 117 제2절 산업정보학교 개선 방안 118 1. 산업정보학교 운영의 교육 목적 및 대상을 명료화: “부적응 학생을 위한 제 2의 기회 제공” 119 2. 학생 선발 방식 변경 120 3. 대안적 접근에 관심이 있는 교사 배치 및 인센티브 제공 122 4. 학생의 흥미와 노동시장의 요구를 함께 고려한 코스 선정 123 5. 개인별 학습계획 수립 및 지원, 직업기초능력 제고 124 6. 시설 및 환경 개선 124 7. 학교명칭 변경 125 8. 졸업생 추수 서비스 제공 및 모니터링 125 9. 각 시도교육청별로 부적응 학생 직업교육을 전담하는 기관 지정 126 제3절 일반계고 직업과정 운영 현황,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27 1. 일반계고 직업과정 운영 현황 및 문제점 127 2. 일반계고 직업과정 개선 방안 129 SUMMARY 133 부록 부록 1. 산업정보학교 교사용 설문지 137 부록 2. 산업정보학교 교무부장용 설문지 145 부록 3.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과정 학생용 설문지 151 부록 4.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과정 교사용 설문지 163 부록 5. 산업정보학교 교사용 설문 기초분석 결과 167 부록 6. 산업정보학교와 타위탁기관의 장단점에 대한 산업정보학교 교무부장의 인식 185 부록 7.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과정 운영 개선점 189 부록 8. 일반계고 직업과정 담당자 설문 결과 기초 분석 자료 191 부록 9. 일반계고 직업과정 학생 인식조사 기초 분석 결과 195 부록 10. 시ㆍ도교육청 면담 결과 217 부록 11. 민간위탁기관 담당자 면담 결과 225 참고문헌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