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Human Resources Towards Becoming a Strong Nation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Human Resources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가 미래지식사회에 대비하고 인재대국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핵심 과학기술인재 양성 정책이 어느 목표를 지향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책적 제언을 도출함에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은 크게 세 영역으로 구분된다. 첫째는 미래지식사회에서의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에 대한 정의 및 범위를 정립하는 것이다. 둘째는 과학기술분야 환경변화를 분석하고, 대내외 환경변화하에서 현재 우리나라 과학기술분야 및 핵심인재 양성의 위치와 문제점 등에 대해 SWOT분석을 실시하며, 이를 토대로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 양성의 기본 방향 및 전략을 제시한다. 셋째는 상기 양성 방향에 터해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의 역할, 산학협력의 역할, 그리고 R&D와의 연계 등을 주요 내용으로 각각의 세부 추진과제를 도출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및 체계 3 제3절 연구 방법 4 제4절 보고서의 구성 6 제2장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의 정의 제1절 과학기술분야의 범위 9 제2절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의 정의 10 1. 정책적 접근: 이공계 기피 문제로부터 출발 11 2. 기업측면에서의 접근 16 3. 본 연구에서의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의 정의 및 범위 18 제3장 과학기술분야의 환경 변화 제1절 과학기술변화 추세와 정책환경의 변화 25 1. 성장 동력으로서의 과학기술: 국제적으로 정책 우선순위 급증 25 2. 과학기술의 글로벌화: 과학기술 협력과 경쟁의 글로벌화 27 3. 과학과 인문의 융합: 통섭(Consilience)의 강조 29 4. 과학과 사회의 만남: 과학기술 거버넌스 변화 32 제2절 국내 과학기술분야의 SWOT 분석 33 1. 고등교육 인력양성시스템의 미비 35 2. 산학협력 패러다임 전환과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 육성 38 3. 인재 유출 멸실 가능성의 차단과 핵심인재의 육성 확보 43 4. 과학과 기술의 분리, 창의성의 체계적 억압 46 제4장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의 역할 제1절 고등교육의 핵심인재 양성 현황 49 1.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 수급 현황 49 2. 세계시장에서 우리나라 공학교육의 질적 수준 53 3. 핵심인재 양성에의 정책적 시사 55 제2절 국내 외 사례 56 1. 국내 사례 56 2. 국외 사례 59 3. 정책적 시사 65 제3절 세부 정책과제 66 1. 정책 방향 66 2. 정책 과제 67 제5장 산학협력을 통한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 양성 제1절 산학협력의 현황 및 개선 방향 73 1. 기존 산학협력의 주요 내용 및 성과 73 2. 기존 산학협력의 개선 방향 83 제2절 해외 산학협력 사례 86 1. 일본 86 2. 미국 90 제3절 세부 정책과제 92 1. 정책 방향 92 2. 정책 과제 97 제6장 R&D를 통한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 양성 제1절 R&D를 통한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 양성 현황 및 문제점 111 1. R&D를 통한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 양성 현황 111 2. R&D를 통한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 양성 문제점 119 제2절 해외 사례 123 1. 미국 123 2. 일본 128 3. 영국 132 4. 종합 및 시사점 133 제3절 세부 정책과제 134 1. 정책 방향 134 2. 정책 과제 136 제7장 요약 및 결론 <부록 1> 부표 151 참고문헌 15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전재식. (2009-12-31).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 양성 방안 연구. 인재대국을 위한 과학기술분야 핵심인재 양성 방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