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특성화고등학교 평가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Evaluation of Specialized High Schools in Pusan
Author(s)
김기홍강일규홍선이
Publication Year
2009-12-31
Created
2009-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634
Abstract
이 연구·사업의 목적은 특성화고의 특성화 교육 운영 계획 및 교육과정 개편 지원, 산업체와 연계된 취업기능 강화를 위한 직업교육으로 개편 지원, 산업 현장 연계 교육과정 개편 및 직무 능력 강화 연수 지원 등과 같은 부문에서 특성화고 운영 성과 평가와 컨설팅을 통한 운영의 내실화에 있다.
그리고 우수학교에 대해서는 인센티브(특성화고 운영비 차등 지원 및 신입생 우선 모집 기회 부여)를 부여함으로써 정기적인 특성화고 성과 관리 평가에 의해 특성화고 정예화를 추진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한 명문 특성화 육성을 지원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ㆍ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
가. 연구ㆍ사업의 추진 배경과 필요성 1
나. 연구ㆍ사업의 목적 1
2. 연구ㆍ사업의 방법 2
가. 특성화고 평가 2
나. 특성화고 컨설팅 3
다. 평가 결과의 활용 4
Ⅱ. 2009년도 부산 특성화고등학교 평가 개요 5
1. 사업 목적 5
2. 평가위원회와 컨설팅단의 구성 5
가. 평가위원회의 구성 5
나. 평가위원회의 기능 및 역할 6
다. 컨설팅단의 구성 6
라. 컨설팅단의 기능 6
3. 평가 추진 절차와 체계 6
가. 평가 방법 및 추진 절차 6
나. 평가 추진 체계 8
4. 평가 내용 및 평가 영역 기준 9
가. 평가 내용 9
나. 평가 영역 및 배점 기준 11
5. 평가 추진 일정 12
6. 평가보고서 작성 및 제출 12
Ⅲ. 2009년도 부산 특성화고등학교 평가 결과 13
1. 평가 결과 순위 그룹 13
가. 특성화고 전환 4년 이상 12개교 13
나. 특성화고 전환 4년 이하 7개교 13
다. 현장점검 결과 반영 지침 14
2. 영역별 평가 결과 14
가. 특성화 교육 계획 및 운영 실적 14
나. 특성화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 실적 16
다. 교육여건 및 시설ㆍ기자재 관리 18
라. 특성화 교육 지원 및 성과 21
Ⅳ. 학교별 특성화 교육 지원 및 성과 부문 사례 25
1. 부산디자인고등학교 25
2. 부산자동차고등학교 26
3. 동래원예고등학교 27
4. 알로이시오전자기계고등학교 28
5. 부산산업과학고등학교 29
6. 부산컴퓨터과학고등학교 30
7. 부산영상예술고등학교 31
8. 한국테크노과학고등학교 32
9. 해운대관광고등학교 33
10. 부산정보관광고등학교 34
11. 대진정보통신고등학교 35
12. 부산문화여자고등학교 36
13. 부산관광고등학교 37
14. 부산마케팅고등학교 38
15. 부산여자상업고등학교 39
16. 부산에너지과학고등학교 40
17. 해운대공업고등학교 41
18. 금정전자공업고등학교 42
19. 부산진여자상업고등학교 43
Ⅴ. 평가 결과에 따른 제언 45
1. 특성화고등학교의 정체성 확보 45
2. 취업기능 강화를 위한 교육 과정 편성ㆍ운영 45
3. 교원의 전문성 향상 45
4. 실질적인 산학협력 강화 45
5. 산업체 인력 수요와 직무분석에 의한 교육과정 개편 46
6. 통합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인식 전환 46
7. 교수ㆍ학습방법에 대한 개선 47
8. 교원연수 강화 47
9. 기타 강화 사항 47
10. 필요 전략 47
11. 취업 기능 강화 프로그램 47
Ⅵ. 평가지표에 대한 개선 방안 49
<부록 1> 2009년도 부산 특성화고 평가 보고서 51
Publisher
부산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기홍. (2009-12-31). 부산 특성화고등학교 평가.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