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도 국가직무능력표준 및 국가자격체계 구축 사업 : 국가직무능력표준에 의한 교육훈련과정 운영 : 신구대학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onstruction of Korean Skills Standards and National Qualification System(2009) :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Author(s)
정향진김현수박동열
Publication Year
2009-12-31
Created
2009-12-31
Keyword
국가직무능력표준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653
Abstract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한 본 운영 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2008년 교육훈련과정이 개발된 조경 분야 학과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할 전문대학 1개교(신구대학)를 선정하고 교육훈련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컨설팅한다.
- KSS를 기반으로 개발된 교육훈련과정 운영에 필요한 학교급별 자체 교재 개발을 컨설팅한다.
- 학교의 교육훈련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학기 중간 및 종료 후 결과 평가를 실시·분석하여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의 효과를 검증한다.
- 과정 운영·평가 및 의견조사를 통해 KSS 모니터링 결과 및 문제점 등을 분석·피드백한다.
교육훈련과정 운영 사업의 내용은 크게 교육훈련과정 운영 자체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컨설팅, 자체 교재 개발 컨설팅, 교육훈련과정 운영 지원 및 운영 과정·결과 평가, 운영 사업 결과 보고서 작성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교육훈련과정 운영 자체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컨설팅은 교육훈련과정 편성, 운영 인프라(교수·학습 자원 구성, 시설 등 인프라), 평가 계획, 평가 방법, 평가 대상 실험 및 통제 집단 구성 등으로 구성된다.
둘째, 자체 교재 개발 컨설팅은 교재의 내용적, 형식적 구성, 교재 활용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셋째, 교육훈련과정 운영 지원 및 운영 과정·결과 평가는 운영·평가 매뉴얼 정리, 현장 지원, 과정 운영 중간평가(학업성취도 평가), 과정 운영 최종평가(평가단 중심 평가), 운영 후 관련 주체별 의견조사(만족도 및 개선 사항)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넷째, 운영 사업 결과 보고서 작성은 교육훈련과정 운영 자체계획서 및 결과보고서(학교 작성) 검토 및 컨설팅 결과, 교육훈련과정 운영의 효과 검증 결과, 과정 이수자의 중간 성취도 및 최종 평가단 평가결과 분석, 참여자 의견조사 결과, 교수자 및 학습자 만족도, 개선 사항 등의 내용과 교육훈련과정 시범 운영 결과 분석을 통한 운영 방법, 절차, 지원 관련 수정·보완 사항 도출 및 제도적 지원 방안 모색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절차 및 방법 2
1. 연구 내용 및 절차 2
2. 연구 방법 4
제2장 KSS 기반 조경 분야 교육훈련과정 운영 계획
제1절 교육훈련과정 편성 운영 계획 7
1. 운영 개요 7
2. 인적 인프라 8
3. 물적 인프라 11
제2절 성과 평가 계획 14
1. 학습자 평가 14
2. 교수자 성과 및 성과 관리 25
제3장 KSS 기반 조경 분야 교육훈련과정 및 교재 개발
제1절 현 교육과정 분석 31
1. 갭분석 31
2. 교육과정 개편 및 개선 계획 38
제2절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 개발 및 편성 44
1. 강의계획서 개발 44
2. 편성ㆍ운영 51
제3절 KSS 기반 교재 개발 52
1. 교재 개발 교과목의 선정 52
2. 교재 개발 절차 및 방법 53
제4장 KSS 기반 조경 분야 교육훈련과정 운영 평가
제1절 평가 절차 및 방법 55
1. 평가 절차 55
2. 평가 방법 56
제2절 평가 도구 개발 57
1. 성취도 평가 도구 57
2. 학생만족도 조사지 66
3. 참여교수진 의견조사지 67
제3절 평가 결과 분석 69
1. 성취도 69
2. 학생 만족도 89
3. 참여교수진 의견조사 92
4. 시사점 96
제5장 KSS 기반 조경 분야 교육훈련과정 운영 결과 분석
제1절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평가 99
1. 신구대학 운영 결과 자체평가보고서 99
2. 결과분석 105
제2절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질 제고 방안 및 제언 107
1.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질 제고 방안 107
2. 제언 108
<첨부자료 목록>
첨부 1: 자체 운영계획서 작성 양식 111
첨부 2: 강의계획서 115
2-1. 조경계획 1(변재상) 115
2-2. 조경시공관리(윤근영) 131
2-3. 조경구조(신상현) 159
2-4. 정원설계(안성로) 168
2-5. 지형설계(이영종) 185
2-6. 컴퓨터 응용조경설계 1(신상현) 196
2-7. 표현기법(신태철) 208
2-8. 제도기법(백미나) 219
첨부 3: 문항 개발 매뉴얼 229
3-1. 지필평가 문항 개발 229
3-2. 구술평가 문항 개발 260
첨부 4: 지필평가(중간) 문항(정원설계/조경계획 각 30문항) 263
첨부 5: 지필평가(기말) 문항(정원설계/조경계획 각 30문항) 327
첨부 6: 구술평가 문항(정원설계/조경계획 각 30문항) 365
첨부 7.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결과 자체평가보고서 409
첨부 8: 조경 관련 자격제도 자료 443
참고문헌 447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정향진. (2009-12-31). 2009년도 국가직무능력표준 및 국가자격체계 구축 사업 : 국가직무능력표준에 의한 교육훈련과정 운영 : 신구대학.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