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도 국가직무능력표준 및 국가자격체계 구축 사업 : 국가직무능력표준에 의한 교육훈련과정 운영 :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onstruction of Korean Skills Standards and National Qualification System(2009) :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Based on Korean Skills Standards (Yeoju Self-Management Agricultural High School)
Author(s)
정향진박동열김현수
Publication Year
2009-12-31
Created
2009-12-31
Keyword
국가직무능력표준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654
Abstract
전문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본 운영 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2008년 교육훈련과정이 개발된 조경 분야 학과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할 전문계고 1개교(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를 선정하고 교육훈련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컨설팅한다.
- KSS를 기반으로 개발된 교육훈련과정 운영에 필요한 학교급별 자체 교재 개발을 컨설팅한다.
- 학교의 교육훈련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학기 중간 및 종료 후 결과 평가를 실시·분석하여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의 효과를 검증한다.
- 과정 운영·평가 및 의견조사를 통해 KSS 모니터링 결과 및 문제점 등을 분석·피드백한다.
교육훈련과정 운영 사업의 내용은 크게 교육훈련과정 운영 자체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컨설팅, 자체 교재 개발 컨설팅, 교육훈련과정 운영 지원 및 운영 과정·결과 평가, 운영 사업 결과 보고서 작성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교육훈련과정 운영 자체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컨설팅은 교육훈련과정 편성, 운영 인프라(교수·학습 자원 구성, 시설 등 인프라), 평가 계획, 평가 방법, 평가 대상 실험 및 통제 집단 구성 등으로 구성된다.
둘째, 자체 교재 개발 컨설팅은 교재의 내용적, 형식적 구성, 교재 활용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셋째, 교육훈련과정 운영 지원 및 운영 과정·결과 평가는 운영·평가 매뉴얼 정리, 현장 지원, 과정 운영 중간평가(학업성취도 평가), 과정 운영 최종평가(평가단 중심 평가), 운영 후 관련 주체별 의견조사(만족도 및 개선 사항)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넷째, 운영 사업 결과 보고서 작성은 교육훈련과정 운영 자체계획서 및 결과보고서(학교 작성) 검토 및 컨설팅 결과, 교육훈련과정 운영의 효과 검증 결과, 과정 이수자의 중간 성취도 및 최종 평가단 평가결과 분석, 참여자 의견조사 결과, 교수자 및 학습자 만족도, 개선 사항 등의 내용과 교육훈련과정 시범 운영 결과 분석을 통한 운영 방법, 절차, 지원 관련 수정·보완 사항 도출 및 제도적 지원 방안 모색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절차 및 방법 2
제2장 KSS 기반 조경 분야 교육훈련과정 운영 계획
제1절 교육훈련과정 편성 운영 계획 7
1. 운영 개요 7
2. 인적 인프라 8
3. 물적 인프라 11
제2절 성과 평가 계획 16
1. 학습자 평가 16
2. 교수자 성과 및 성과 관리 22
제3장 KSS 기반 조경 분야 교육훈련과정 및 교재 개발
제1절 현 교육과정 분석 29
1. 갭분석 29
2. 교육과정 개편 및 개선 계획 35
제2절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 개발 및 편성 40
1. 강의계획서 개발 40
2. 편성ㆍ운영 47
제3절 KSS 기반 교재 개발 54
1. 교재 개발 교과목의 선정 54
2. 교재 개발 절차 및 방법 54
제4장 KSS 기반 조경 분야 평가 도구 개발
제1절 평가 절차 및 방법 57
1. 평가 절차 57
2. 평가 방법 58
제2절 평가 도구 개발 59
1. 성취도 평가 도구 59
2. 학생만족도 조사지 66
3. 참여교수진 의견조사지 67
제5장 KSS 기반 조경 분야 교육훈련과정 운영 결과 분석
제1절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평가 71
1.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 운영 결과 자체평가보고서 71
2. 결과분석 76
제2절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질 제고 방안 및 제언 78
1.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질 제고 방안 78
2. 제언 79
* 2010년 운영, 평가 및 결과 분석 예정(2009년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첨부 1: 자체 운영계획서 작성 양식 83
첨부 2: 강의계획서 87
2-1. 조경설계조사분석(이현래) 87
2-2. 조경기본설계(이현래) 99
2-3. 조경실시설계(이현래) 113
2-4. 조경소재생산(온형근) 131
2-5. 조경소재유통(온형근) 144
2-6. 조경기반공사(이주연) 156
2-7. 조경식재공사(이재광) 171
2-8. 조경시설물설치공사(서동민) 195
2-9. 실내조경공사(이재광) 212
2-10. 조경식재유지관리(송광학) 231
2-11. 조경시설물유지관리(송광학) 246
첨부 3: 문항 개발 매뉴얼 259
3-1. 지필평가 문항 개발 259
3-2. 구술평가 문항 개발 290
첨부 4: 지필평가(중간) 문항(조경소재생산/조경설계조사분석 각 30문항) 293
첨부 5: 지필평가(기말) 문항(조경소재생산/조경설계조사분석 각 30문항) 349
첨부 6: 구술평가 문항(조경소재생산/조경설계조사분석 각 30문항) 405
첨부 7: KS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결과 자체평가보고서 443
첨부 8: 조경 관련 자격제도 자료 471
참고문헌 47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정향진. (2009-12-31). 2009년도 국가직무능력표준 및 국가자격체계 구축 사업 : 국가직무능력표준에 의한 교육훈련과정 운영 :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