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선정 기준 및 방법의 보완을 통해 마이스터고 육성의 최적 모델이 될 수 있는 학교 선정을 위한 제3차 마이스터고 선정 계획을 수립하고, 마이스터고 인증시스템에 대한 사전 검토 및 운영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위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주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터고 육성 정책 도입과 추진 경과 분석 ○ 마이스터고 육성 정책 개요 분석 ○ 마이스터고 육성 추진 경과 분석 둘째, 마이스터고 3차 선정 계획 및 심의기준 개발 ○ 선정 대상, 절차 및 방법, 시기 설정 ○ 3차 선정 심의기준(안) 개발 ○ 타당성 검토 및 수정 셋째,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현장 검토 및 운영 전략 개발(or 수립) ○ 교육과정 검토 기준 개발 ○ 분야별 교육과정 산업전문위원 검토 실시 ○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운영 전략 개발(or 수립) 넷째, 마이스터고 인증시스템 검토 및 운영 방안 개발(or 수립) ○ 마이스터고 인증 기준(안) 검토 ○ 마이스터고 인증시스템 운영 방안 개발(or 수립)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2 3. 연구 방법 3 Ⅱ. 마이스터고 정책과 추진 경과 7 1. 마이스터고 정책 개요 7 2. 마이스터고 육성 추진 경과 8 Ⅲ. 마이스터고 3차 선정 계획 및 심의기준 개발 17 1. 마이스터고 3차 선정 계획 17 2. 마이스터고 선정 심의기준 개발 22 Ⅳ.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현장성 검토 및 운영 전략 75 1.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현장성 검토 75 2.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운영 전략 108 Ⅴ. 마이스터고 인증시스템 운영 방안 개발 117 1. 마이스터고 인증 기준 검토 및 수정 117 2. 마이스터고 인증시스템 운영 체제 143 참고문헌 149 부록 151 [부록 1] 마이스터고 산업전문위원 교육과정 검토 안내서 153 [부록 2] 마이스터고 교육과정별 산업전문위원 배정 167 [부록 3] 분야별 마이스터고 관련 학과(전공)별 주요 직무 173 [부록 4] 3차 마이스터고 선정 심의기준(안) 및 검토 양식 183 [부록 5] 마이스터고 인증 기준 수정(안) 및 검토 양식 201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장명희. (2010-02-28). 마이스터고 심의위원회 및 인증시스템 운영. 2009년도 고교단계직업교육체제혁신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