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개교를 준비하고 있는 마이스터고(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개교 준비상황 점검, 단위학교 개교 준비를 위한 컨설팅 지원, 마이스터고 운영 모니터링 체제 개발 등을 통해 성공적인 개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었으며, 세부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터고 정책 도입과 추진 경과를 분석한다. 둘째, 단위학교에서의 마이스터고 개교 준비사항을 점검한다. 셋째, 단위학교 개교 준비를 위한 컨설팅을 실시한다. 넷째, 마이스터고 운영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한다. 한편, 이를 위해 문헌연구, 점검·심의, 현장방문, 마이스터고 관계자 협의회(워크숍), 개발연구, 전문가 검토 등의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2 3. 연구 방법 3 Ⅱ. 마이스터고 정책 도입과 추진 경과 7 1. 마이스터고 정책 개요 7 2. 마이스터고 육성 추진 경과 8 Ⅲ. 마이스터고 개교 준비상황 점검 15 1. 개교 준비상황 점검 개요 15 2. 개교 준비상황 점검 주요 결과 18 Ⅳ. 단위학교 개교 준비를 위한 컨설팅 지원 47 1. 개교 준비 관련 현장 컨설팅 47 2. 마이스터고 교원 역량 개발 컨설팅 73 Ⅴ. 마이스터고 운영 모니터링 체제 구축 81 1. 모니터링 체제 초안 개발 81 2. 모니터링 체제(안) 타당성 검증 및 수정 98 참고문헌 113 부록 115 [부록1] 점검ㆍ심의 매뉴얼 117 [부록2] 시ㆍ도교육청 마이스터고 지원 현황 및 계획 조사 양식 173 [부록3] 최종 마이스터고 운영 모니터링 양식 179 [부록4] 교원 역량 개발 컨설팅 프로그램 참가자 및 평가 결과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