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평가」체제 구축 : (의사소통, 자원·정보·기술의 처리 및 활용, 종합적 사고력) 평가 문항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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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Constructing a System for Diagnosing and Assessing College Students
Author(s)
진미석이수영임언유한구성양경
Publication Year
2010-02-15
Created
2010-02-15
Keyword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679
Abstract
본 검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을 측정함으로써 사회적 변화와 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양성을 유도하고, 대학생 개인의 핵심능력 및 역량 정도를 진단하여 대학생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자기계발 가이드를 제공하며, 대학 및 개인의 직업기초능력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대학에 진로지도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검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에게는 개별 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유도하고 직장인, 사회인으로써 갖추어야 할 핵심능력 및 핵심역량에 대한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직업준비도와 고용가능성을 제고한다. 둘째, 대학에는 가치부가적인 측면에서 대학교육의 직접적인 교육성과 즉, 고등교육을 통해 배출되는 인력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의 교수방법 및 교과과정 개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셋째, 기업에는 학위, 대학평점, 공인영어성적 이외에 취업 후 업무수행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제를 제공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Ⅰ. 서론
1.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도구 개발의 목적 1
2. 추진 경과 7
3. 2008년 사업의 주요내용 12
Ⅱ.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 능력 진단도구 개발
1. 검사 개요 20
2. 이론적 배경 21
3. 검사도구 개발 절차 40
4. 검사 점수 해석 및 결과 활용 75
Ⅲ. 의사소통 능력 진단도구 개발
1. 검사 개요 94
2. 이론적 배경 96
3. 진단도구 개발 절차 119
4. 검사 결과의 제시 및 활용 173
Ⅳ. 종합적 사고력 진단도구 문항개발
1. 연구의 개요 181
2. 이론적 배경 183
3. 국외 종합적 사고력 평가도구 분석 188
4. 종합적 사고력의 개념 및 평가 요소 194
5. 종합적 사고력의 검사 도구 개발 205
6. 향후 추진 과제 224
Ⅴ. 진단 체제 구축을 위한 향후 과제
1. 하위 영역별 과제 225
2. 전체 진단도구의 과제 227
3. 정책적 과제 228
참고문헌 231
부 록 241
[부록 1] 자원 정보 기술 영역 자문위원 구성 및 주요 경력 243
[부록 2] 자원 정보 기술 활용능력 이원분류 체크리스트 245
[부록 3] 의사소통영역 1차 전문가협의회 결과 보고 253
[부록 4] 의사소통영역 2차 전문가협의회 결과 보고 26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진미석. (2010-02-15).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평가」체제 구축 : (의사소통, 자원·정보·기술의 처리 및 활용, 종합적 사고력) 평가 문항개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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