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경상남도교육청의 조선 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및 운영지침서를 개발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 소질과 적성에 따라 조선 분야의 마이스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명확한 비전을 제시해 주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된 학교 학과개편 및 교육과정 계획의 적절성을 분석한다. 둘째, 개발된 조선 분야 관련 국가직무능력표준(KSS) 또는 국가직업능력표준(NOS) 결과를 검토(추가 필요 분야 직무분석)한다. 셋째, 조선 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넷째,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침서를 개발(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전략 등 포함)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내용 2 3. 연구 방법 2 Ⅱ. 학교 현황 및 지역 산업 실태 분석 5 1. 학교 현황 분석 5 2. 지역 산업 실태 분석 23 3. 시사점 28 Ⅲ. 학과개편 및 교육과정 계획의 타당성 분석 29 1. 조선 분야 학과개편계획의 타당성 분석 29 2. 교육과정 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39 Ⅳ. 조선 분야 교육과정 개발 47 1. 조선 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47 2. 교육과정 개발 절차와 방법 49 3. 조선 분야 KSS(NOS포함) 및 직무분석 동향 60 4. 전공별(직종별) 교육과정 개발(1-7단계) 73 Ⅴ. 조선 분야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침서 개발 145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안 145 2. 학교 교육과정 운영 전략 및 중점사항 221 참고문헌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