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도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평가 체제 구축
- Alternative Title
- Constructing a System for Diagnosing and Assessing College Students
- Author(s)
- 진미석; 이수영; 임언; 유한구; 채창균
- Publication Year
- 2010-02-15
- Created
- 2010-02-15
- Keyword
-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704
- Abstract
-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평가 개발 연구는 국내 및 해외에서 높아지는 고등교육 성과측정의 필요성에 기초하여 학생들이 대학에서 함양하는 직업기초능력을 측정하는 진단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몇 년에 걸친 연구로 수행되어 왔다. 연구 결과, 직업기초능력의 영역은 의사소통능력, 정보의 처리 및 활용 능력, 종합적 사고력, 글로벌 역량 등의 인지적 능력과 대인관계 및 협력, 자기 관리 등의 비인지적 영역으로, 총 6개의 영역으로 구축하였다.
2007~2008년은 진단평가 체제 연구 추진의 1단계로 볼 수 있으며, 주로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제도를 정책 의제화 하고, 6개 진단평가 하위 영역의 선정 및 문항 개발 및 진단 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2007년에는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관계자들과 의견을 공유하였고, 평가 영역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하였으며, 결정된 평가영역 중 대인관계 영역 문항을 개발하였다. 2008년에는 인지적 영역인 종합적사고력, 의사소통, 정보 활용 등의 영역에서 각각 문항개발 연구를 실시하였다. 각 영역별 연구진은 문항개발위원회를 구성하고, 전문가협의회 및 자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문항을 개발하고 예비검사와 본검사를 거쳐 영역별 검사 문항을 확정하였다. 이런 과정을 거쳐 자원·정보·기술의 처리 및 활용 능력, 의사소통능력 영역은 예비검사와 본검사를 끝내고 기본적인 검사 체제를 갖추었으며, 종합적 사고력 영역은 1단계 작업으로 문항 개발까지 추진하였다.
- Table Of Contents
- 요약
Ⅰ. 서 론 1
1.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평가의 정의 및 목적 1
2. 진단평가 연구 추진 경과 2
3. 2009년 사업의 주요 내용 7
Ⅱ. 글로벌 역량 진단 평가 개발 17
1. 검사 개요 17
2. 이론적 배경 19
3. 글로벌 역량 진단도구 개발 절차 24
4. 검사 점수 해석 및 결과 활용 47
Ⅲ. 자기관리 역량 61
1. 검사 개요 61
2. 이론적 배경 65
3. 검사도구 개발 절차 114
4. 검사 점수 해석 및 결과 활용 181
Ⅳ. 종합적 사고력 진단도구 개발(2차) 191
1. 진단도구 개요 191
2. 검사도구 문항 개발(2차) 195
3. 채점 매뉴얼 작성 214
4. 검사 결과의 보고 및 활용을 위한 제언 216
V. 온라인 진단평가 시스템 구축 223
1. 온라인 진단평가 시스템의 기본 논리와 구조 223
2. 관리 및 채점 페이지의 구성 225
3. 진단평가 페이지 구성 230
Ⅵ. 대학교 시범센터 운영결과 및 활용 방안 259
1. 시범센터 운영 개요 259
2. 직업기초능력 진단도구 활용에 관한 대학의 의견 268
3. 진단평가 참여 대학생 의견 285
4. 진단평가 관련 의견 종합 299
5. 대학생 직업기초능력진단 시스템 활용 방안 301
참고문헌 309
[부록] 출장보고서 319
- Publisher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진미석. (2010-02-15). 2009년도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평가 체제 구축.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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