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교육훈련의 해외진출을 위한 직업교육훈련협력 연구 : 한국형 직업교육훈련 개발협력 모델 구축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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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Cooperation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and Export of Korea
Author(s)
최영렬오호영최영섭
Publication Year
2009-12-31
Created
2009-12-31
Keyword
직업교육직업훈련직업능력개발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707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발전과정과 이에 따른 직업교육훈련 정책과 성과에 대한 체계적 정리 및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직업교육훈련 국제협력을 위한 내용 및 근거(rationale)를 정리하고, 직업교육훈련의 경험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우리나라가 과거에 직업교육훈련을 실시하면서 다양한 정책을 실시해 왔는데 그 배경 및 내용과 성과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향후 개발도상국에서 자국의 직업교육정책 수립 및 시행에 필요한 우리나라의 개발경험 정보와 성과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직업교육훈련 분야 개발 경험을 정리하는 것이며, 본 연구가 활용될 것으로 고려하고 있는 대상은 개발도상국의 정책입안자와 이들에게 정책적 자문을 제공할 우리나라의 전문가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도국에서 필요로 하는 우리나라의 직업교육훈련 시대적 배경·주요 정책·정책적 성과 등을 기준으로 분석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리고 내용적 측면에서는 경제성장·직업교육·직업훈련·자격분야를 다루고 있다.
○ 한국의 경제성장과 직업교육훈련(경제개발 전략과 직업교육훈련정책/한국 경제개발전략 및 직업교육훈련정책의 특징과 시사점)
○ 직업교육(직업교육 개관/중등직업교육/고등직업교육/새로운 시도들)
○ 직업훈련(경제개발 정책과 직업훈련정책의 변화/담당기관 및 역할/훈련과정/재정 시스템/인프라/새로운 시도들)
○ 자격제도(정책변화/새로운 시도들)
Table Of Contents
머 리 말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범위 4
제3절 연구의 방법 5
제4절 선행연구 분석과 시대 구분 7
제5절 연구의 한계 12
제1부 한국의 경제성장과 직업교육훈련 15
제1장 경제변화에 따른 직업교육훈련정책 19
제1절 경제개발계획 추진 이전 시기(1945~1961) 19
제2절 경제개발계획 추진 시기(1962~1986) 21
제3절 민주화ㆍ세계화ㆍ지식정보화 시기(1987~현재) 43
제2장 한국 경제개발전략 및 직업교육훈련정책의 특징과 시사점 71
제1절 한국 경제개발전략의 특징 71
제2절 한국 직업교육훈련정책의 특징 74
제3절 개발도상국에 주는 시사점 75
제2부 직업 교육 79
제1장 직업교육 개관 83
제1절 직업교육정책 83
제2절 직업교육과정 99
제3절 한국 직업교육정책 추진의 성공요인 109
제2장 중등직업교육 113
제1절 중등직업교육의 변화 113
제2절 교육행정 및 재정 147
제3절 교사양성 166
제4절 교육과정 181
제3장 고등직업교육 223
제1절 고등직업교육체제의 정착과 변화(1948~1978) 225
제2절 고등직업교육의 성장과 발전(1979~1996) 240
제3절 시사점 267
제3부 직업훈련 269
제1장 경제개발 정책에 따른 직업훈련정책의 변화 275
제1절 직업훈련제도의 도입 276
제2절 직업훈련의무제도 기간의 직업훈련정책 283
제3절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제도 도입기의 직업능력개발정책 : 직업능력개발체제의 법제화 301
제4절 시사점 312
제2장 직업훈련 담당기관 313
제1절 경제발전 초기의 훈련 담당기관과 역할 314
제2절 경제성장기의 직업훈련 담당기관 및 역할 325
제3절 시사점 340
제3장 재정 시스템 343
제1절 사업내 직업훈련 의무제도 344
제2절 고용보험제도의 직업능력개발 사업 356
제3절 시사점 360
제4장 직업훈련 인프라 361
제1절 직업훈련교사 361
제2절 직업훈련기준 371
제3절 훈련기관 평가사업 375
제4절 직업훈련정보 인프라(HRD-net) 382
제5절 시사점 386
제5장 자격제도 389
제1절 자격제도의 변화 389
제2절 시사점 395
제4부 직업교육훈련의 최근의 정책 397
제1장 중등직업교육 403
제1절 중등직업교육 정책 403
제2절 학생 416
제3절 교원 419
제4절 교육과정 423
제5절 산학협동 428
제2장 전문대학 435
제1절 사회구조와 교육환경의 변화 435
제2절 1997년 이후 전문대학 정책 439
제3절 전문대학의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 447
제4절 전문대학의 성과 470
제3장 직업능력개발 475
제1절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 활성화 476
제2절 직업훈련 파트너십 483
제3절 취약계층을 위한 자기 주도적 능력개발의 촉진 487
제4장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 493
제1절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의 구조 493
제2절 실업자훈련 495
제3절 인력양성훈련 504
제4절 사업주훈련 511
제5절 재직근로자 지원 516
제6절 원격훈련 521
제5장 자격제도 529
제1절 현행 한국의 자격제도 529
제2절 자격제도의 운영 533
제1부 참고문헌 537
제2부 참고문헌 538
제3부 참고문헌 541
제4부 참고문헌 543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최영렬. (2009-12-31). 한국직업교육훈련의 해외진출을 위한 직업교육훈련협력 연구 : 한국형 직업교육훈련 개발협력 모델 구축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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