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직업능력개발 계좌제의 확대 실시 및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취약한 상태에 머무르고 있는 훈련 상담의 강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연구 - 특히 훈련 상담의 프로세스, 훈련 상담에 필요한 정보 인프라, 실제 훈련 상담을 담당하는 상담 인력의 전문성 제고 방안을 중심으로 검토 - 이러한 연구 검토를 기반으로 훈련 상담 기능의 강화가 이루어지면 훈련 소비자의 자기 선택권이 실질적으로 보장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훈련 시스템 전반의 수요자 주도적 재편이 실현될 수 있음
Table Of Contents
요약 Ⅰ. 연구목적 및 방법 1 1. 직업능력개발계좌제에서 훈련 상담의 중요성 1 2.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추진 현황과 훈련 상담의 현주소 2 3. 연구 목적 및 내용 3 Ⅱ.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추진 현황 7 1.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제도 현황 7 2.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추진 성과 12 Ⅲ. 훈련 상담원 설문조사 결과 19 1. 훈련 상담원 설문조사 개요 19 2. 훈련 상담원 설문 내용 19 3. 훈련 상담원 조사 결과 21 Ⅳ. 해외 훈련 상담 시스템 사례 37 1. 미국 ITAs(Individual Training Accounts) 사례 37 2. 독일 훈련 바우처(Training Voucher) 사례 47 3. 영국 숙련계좌제(Skills Accounts) 사례 59 4. 해외 사례의 정책적 시사점 76 Ⅴ. 훈련 상담 개선의 주요 이슈 81 1. 직업능력개발계좌제 훈련 상담의 현안 요약 81 2. 훈련 상담 절차의 현황과 문제점 83 3. 훈련 정보 인프라의 현황과 문제점 91 4. 훈련 관련 정보 콘텐츠의 현황과 문제점 111 5. 훈련 상담 인력의 현황과 문제점 119 Ⅵ. 직업능력개발계좌제 훈련 상담 내실화 방안 137 1. 훈련 상담 과정의 개선 137 가) 기본 방향 137 나) 세부 개선 방안 1: 상담 절차의 다단계화 139 다) 세부 개선 방안 2: 훈련 수당 제도의 개편 145 2. 정보 인프라의 개선 149 가) 기본 방향 149 나) 세부 개선 방안 1: System 개선 151 다) 세부 개선 방안 2: 훈련 관련 정보의 확충 158 3. 훈련 상담원의 전문성 함양 168 가) 기본 방향 168 나) 세부 개선 방안 1: 훈련 상담원 대상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 169 다) 세부 개선 방안 2: 훈련 상담원 운영 방식 개선 173 (붙임) 직업능력개발계좌 훈련 상담 개선방안을 위한 설문조사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