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현재의 한국폴리텍대학의 교육과정을 파악하고, 실제 기업현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산업인력수요를 분석하고, 산업계 관계자 및 한국폴리텍대학 수요자들의 요구분석을 통해 이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우수한 산업기술인력을 배출해야할 한국폴리텍대학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제시하면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지식정보화 시대와 산업현장의 기술 발전에 따라 한국폴리텍대학의 직업능력개발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우수한 기술·기능인력 양성체계 구축에 기본 자료로 활용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기본목적이다. 둘째, 국내·외 유사 교육훈련기관의 과정 운영 실태와 산업 및 인력의 동향 및 수요에 대한 자료 및 사례조사를 통해 현재 운영하고 있는 한국폴리텍대학의 교육과정에 관한 시사점과 문제점을 도출한다. 셋째, 위 결과를 토대로 한국폴리텍대학의 설립 취지와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방안을 제시한다.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제3절. 용어의 정의 5 제2장 국내 산업 및 인력수급의 동향과 교육훈련의 변화요구 7 제1절. 산업 구조 및 인력수급의 변화 7 제2절. 공공훈련기관의 교육훈련 변화 요구 18 제3절. 한국폴리텍대학의 현황 22 제3장 국내외 유사기관 사례연구 35 제1절. 사례분석의 틀 35 제2절. 국내 사례 37 제3절. 해외 사례 49 제4절. 사례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73 제4장 한국폴리텍대학의 과정 개발 및 운영방안 77 제1절. 한국폴리텍대학의 과정 개발 요구 77 제2절.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 88 제3절. 운영방안 102 제4절. 과정 개발 예시; 기계과를 중심으로 108 제5장 결론 및 제언 133 제1절. 결론 133 제2절. 제언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