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훈련과정 교·강사의 활용 실태 분석 및 역할 제고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수경정란오영훈변숙영이현우
Publication Year
2009-12-22
Created
2009-12-22
Keyword
원격훈련 교강사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73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원격훈련과정 교강사의 고용, 직무 및 활용 실태를 조사·분석하는데 주목적이 있으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원격훈련 교강사의 역할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훈련에서의 교강사에 대한 문헌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교강사의 정의, 교강사의 역할 및 직무 수행, 교강사 요인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관한 문헌을 토대로 하여 연구의 방향, 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국내 원격훈련 교강사의 훈련과정에서의 참여 현황을 내부교강사와 외부교강사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국내 원격훈련 교강사의 고용실태 및 직무실태를 분석하였다.
넷째, 외국의 원격훈련 교강사의 활용 실태를 참조하였다. 외국의 원격훈련기관의 교강사의 선발(채용), 자격, 보수 및 수당, 직무 및 역할, 교육(연수), 평가 및 질관리 등을 중심으로 활용 실태를 파악하였다.
다섯째, 위와 같은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원격훈련 교강사 역할 제고를 위한 정책 지원 방안을, 전체적인 원격훈련 제도 실시 방향, 틀 측면과 구체적인 교강사 인프라 지원 방안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2
제3절 연구 방법 4
1. 문헌 분석 4
2. 자료 분석 4
제2장 문헌 분석: 원격훈련 교강사의 역할 및 직무
제1절 직업훈련 환경의 변화 8
제2절 직업훈련 교강사의 역할 및 직무 12
1. 직업훈련 교강사의 역할 및 직무 13
2. 직업훈련 교강사의 역할 및 직무 변화 15
제3절 직업훈련 교강사의 역할 수행 능력 18
제4절 원격훈련 교강사의 역할 및 직무 22
1. 원격훈련 분야 교강사의 역할 및 직무 24
2. 원격훈련 교강사와 훈련성과 26
제5절 시사점 : 원격훈련 교강사 역할 및 직무의 기본 틀 30
제3장 국내 원격훈련 교강사 활용 현황
제1절 우편원격훈련의 교강사 활용 현황 33
1. 내/외부강사 분포 현황 35
2. 교강사 1인당 평균 과정/회차 수 현황 38
3. 교강사의 자격요건 현황 42
4. 훈련분야별 교강사 활용 현황 49
제2절 인터넷 원격훈련 교강사 활용 현황 51
1. 내/외부교강사 현황 52
2. 교강사 1인당 평균 과정/회차 수 현황 55
3. 교강사의 자격요건 현황 59
4. 훈련분야 분포 현황 64
제3절 시사점 66
제4장 국내 원격훈련 교강사 고용, 직무 및 연수 실태
제1절 교강사 채용(선발) 방법 및 기준 73
1. 채용방법 73
2. 채용기준 76
제2절 교강사 고용 현황 및 계획 80
1. 전담 교강사 고용 현황 및 계획 80
2. 파트타임 교강사 고용 현황 85
제3절 교강사의 역할 및 직무 94
1. 전담 교강사의 역할 및 직무 94
2. 파트타임 교강사의 역할 및 직무 99
제4절 교강사 연수 124
1. 신규 교강사 연수 124
2. 기존 교강사 연수 129
3. 교강사 연수 실시 내용 133
4. 교강사에게 필요한 연수 내용 133
5. 교강사 연수 미실시 이유 134
6. 교강사 연수 실시상의 어려움 137
제5절 교강사 질관리 및 평가 140
1. 교강사 업무 매뉴얼 보유 여부 140
2. 담당 훈련생 수에 대한 상한선 기준 유무 142
3. 교강사 관리 부서 144
4. 성과 평가 기준 유무 145
5. 우수 교강사 선발 기준 148
제6절 교강사 관련 정책 요구 150
1. 노동부 정책 지원 항목의 필요도 150
2. 교강사 관련 지원 정책 제도에 대한 요구 152
제7절 시사점 153
1. 교강사의 채용(선발) 및 기준 153
2. 교강사 고용 현황 및 계획 154
3. 교강사 직무 및 역할 156
4. 교강사 연수 및 질관리(평가) 160
5. 정책 요구 162
제5장 외국의 교강사 활용 사례
제1절 영국개방대학교(UKOU) 164
1. 선발(채용) 및 자격 164
2. 보수 및 수당 166
3. 직무 및 역할 167
4. 교육 169
5. 평가 171
제2절 캐나다 아타바스카 대학교(Athabasca University) 172
1. 선발(채용) 및 자격 172
2. 보수 및 수당 173
3. 직무 및 역할 174
4. 교육 175
5. 평가 176
제3절 말레이시아 개방대학교(OUM) 176
1. 선발(채용) 및 자격 176
2. 보수 및 수당 178
3. 직무 및 역할 179
4. 교육 180
5. 평가 180
제4절 인도 인디라간디대학교(IGNOU) 181
1. 선발(채용) 및 자격 181
2. 보수 및 수당 183
3. 직무 및 역할 183
4. 평가 186
제5절 홍콩 개방대학교(OUHK) 188
1. 선발(채용) 및 자격 188
2. 보수 및 수당 190
3. 직무 및 역할 191
4. 교육 194
5. 평가 195
제6절 시사점 196
제6장 요약 및 제언
제1절 요 약 199
제2절 정책 방안 201
1. 전반적인 원격훈련 지원 제도 개선 측면 202
2. 교강사 지원 인프라 구축 측면 206
참고문헌 20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수경. (2009-12-22). 원격훈련과정 교·강사의 활용 실태 분석 및 역할 제고 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