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 한자능력시험에 대한 인증방법을 공교육에서 흡수 할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연구로서 사교육 중심인 초등학교 한자능력 자격시험 제도를 공교육기관인 학교에서 한자능력 인증시험을 실시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한자교육 및 자격시험 현황을 분석한다. 둘째, 초등학교 한자능력 시험 제도를 사교육시험에서 공교육 시험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및 관련 자료 수집·분석, 전문가협의회, 설문조사, 실태조사, 면담 조사 등을 통하여 한자교육 및 시험현황을 살펴보고, 여러 가지 문제점과 시사점을 수합하여 한자능력 인증시험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였다. 한자교육의 주체에 따라 공교육과 사교육으로 나누어, 공교육 현황 파악을 위해서 현재까지의 한자, 한문 교육 정책 방향과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한자의 비중, 교육청 단위의 한자교육 현황 및 사례를 살펴보았다. 한자 사교육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서 총 사교육 규모와 한자 관련 사교육비, 한자 학습지 시장 규모 등을 파악하였다. 한편, 한자능력시험 현황 파악을 위해서 한자 자격 관리기관의 자격종목 개수, 검정방법 등을 살펴보고, 자격 실태조사를 통해 한자 자격 검정실적, 한자 자격시장의 규모 등을 분석하였다. 한자능력 인증시험 제도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전문가협의회와 설문조사(학부모, 교사 대상)를 통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한자 교육 및 자격시험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개선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나타나고 있는 한자능력 자격시험에 대한 과잉 응시현상을 공교육에서 흡수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제로서 연구의 대상을 초등학교로 하였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와 초등학교 학무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한자의 범위 등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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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제3절 연구방법 4 1. 문헌 및 관련자료 수집 분석 4 2. 실태조사 4 3. 설문조사 5 4. 면담조사 7 5. 전문가협의회 7 제4절 용어의 정의 9 제2장 초등학교 한자교육 및 자격시험 현황 제1절 한자교육 현황 11 1. 한자 공교육 11 2. 한자 사교육 23 제2절 한자능력 자격시험 26 1. 자격시험 개요 26 2. 한자 관련 민간자격 실태 34 3. 학교생활기록부 등재 39 제3절 시사점 41 제3장 초등학교 한자교육 및 자격시험 조사 결과 제1절 한자교육 및 시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45 1. 한자 교육 인식 47 2. 한자 교육 현황 51 3. 한자능력 자격(급수) 시험 63 4. 한자교육 및 인증시험 개선 70 제2절 전문가 협의회 결과 80 제3절 시사점 82 제4장 초등학교에서의 한자능력 인증시험 제도 개선 제1절 초등학교 한자교육 방향 85 제2절 초등학교 한자능력 인증시험 운영 방안 87 1. 학교장 인증제 운영 형태 87 2. 인증시험 운영 방법 90 제3절 학교생활기록부 개선방안 95 제5장 제 언 <부록 1> 한자 교육 및 자격시험에 대한 의견 설문지(학부모용) 107 <부록 2> 한자 교육 및 자격시험에 대한 의견 설문지(교사용) 119 <부록 3> 한자 관련 민간자격 실태 조사지 129 <부록 4> 한자능력 자격 종목별 검정기준 131 <참고문헌>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