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컨텐츠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및 인증시스템 개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Curriculum and Accreditation System for the New Media Contents Field in Meister High Schools
Author(s)
정향진나현미민상기임경권이철희
Publication Year
2010-02-28
Created
2010-02-28
Keyword
마이스터고 교육과정마이스터고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763
Abstract
이 연구는 서울특별시 교육청의 뉴미디어분야 마이스터고에 대한 교육과정 및 운영 지침을 개발하고, 졸업생의 능력을 인증할 수 있는 인증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학생 교육 및 경력개발 트랙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졸업 후 소질과 적성에 따라 뉴미디어분야의 마이스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명확한 비전을 제시해주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된 학교 학과 개편 및 교육과정 계획의 적절성을 분석한다.
둘째, 개발된 뉴미디어콘텐츠분야 관련 국가직무능력표준(KSS) 또는 국가직업능력표준(NOS) 결과를 검토(추가 필요 분야 직무분석)한다.
셋째, 뉴미디어콘텐츠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넷째,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침서를 개발(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전략 등 포함)한다.
다섯째, 뉴미디어분야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능력을 인증할 인증시스템을 개발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내용 2
3. 연구 방법 3
Ⅱ. 학교 현황 및 관련 산업 현황 5
1. 학교 현황 분석 5
2. 관련 산업 및 인력 규모 14
3. 시사점 27
Ⅲ. 뉴미디어콘텐츠 학과 개편 및 교육과정 계획의 타당성 분석 29
1. 학과 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29
2. 교육과정 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52
3. 시사점 58
Ⅳ. 뉴미디어콘텐츠분야 교육과정 개발 63
1. 뉴미디어콘텐츠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63
2. 교육과정 개발 절차와 방법 64
3. 뉴미디어콘텐츠분야 KSS(NOS포함) 및 직무분석 동향 74
4. 전공별(직종별) 교육과정 개발(1~7단계) 87
5.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침 159
Ⅴ. 뉴미디어콘텐츠분야 마이스터고 졸업생 인증시스템 개발 181
1. 졸업생 인증제의 개념 및 배경 181
2. 졸업생 인증제 사례 183
3. 졸업 인증제 도입의 기본 방향 203
4. 졸업 인증 체제 구축 방안 204
5. 인증 영역 및 영역별 인증 방안 208
6. 졸업 인증제 개발(안) 216
Ⅵ. 요약 및 제언 241
1. 요약 241
2. 제언 242
참고문헌 245
Publisher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정향진. (2010-02-28). 뉴미디어컨텐츠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및 인증시스템 개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