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육기관의 평가를 수행하고, 기존 교육과정의 품질 평가, 새로운 교육과정의 개발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전문인력 관련 교육기관 및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분석한다. 평가 대상 교육기관인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한국관광공사의 교육과정 종류, 이수자 현황, 수준 및 내용 등 운영 실태를 분석한다. 이와 더불어 국내·외 유관기관들의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교육기관 운영 및 교육과정 개발의 시사점을 모색한다. 둘째,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분석을 실시한다. 수요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기존 교육과정 이수자의 요구를 분석하고, 종사자 및 업계 관계자, 관련 학계에 교육과정 내용, 운영방법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교육기관 평가준거와 교육과정 평가준거를 도출한다. 셋째, 관광전문인력 교육기관 및 교육과정 평가 기준 수립 및 운영 방안을 마련한다. 각 기관이 준수해야 할 교육환경, 교육과정, 교육운영 기준 또는 지침을 제시하며, 향후 평가 운영 방안을 제안한다. 넷째, 기존 교육기관 및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가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는 3개 교육기관의 교육운영 실적과 2009년도에 실시한 13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를 실시한다. 다섯째, 교육과정 개편 및 개발 부문을 제안한다. 전문가 의견, 수요자조사 결과를 토대로 기존 교육과정의 개편 방안을 모색하여 폐지하거나 변경(확대 혹은 축소)할 교육과정 및 신규개설 필요과정을 제시한다. 이와 더불어 교육과정 개편 및 개발을 위한 종합적인 교육과정 개편 체계(안)를 수립하여 중장기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단계별 분화와 연계 등 교육과정의 전문화 및 고도화를 위한 정책방안과 발전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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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내용 3 제3절 연구의 방법 4 제4절 연구의 범위 및 한계 5 제2장 관광전문인력 교육 사례 분석 7 제1절 사례 분석 개요 7 제2절 국내 사례 11 1. 정규 교육기관 12 2. 지자체 교육기관 19 3. 사설 교육기관 24 4. 국내 사례의 시사점 26 제3절 국외 사례 28 1. 지자체 교육기관 28 2. 사설 교육기관 36 3. 국외 사례의 시사점 42 제3장 평가 방법 및 평가 기준 45 제1절 평가 방법 45 1. 평가 방법 개요 45 2. 전문가 평가 47 3. 수요자 평가 51 4. 평가 절차 및 추진 내용 53 제2절 평가 기준 55 1. 기존 평가항목의 요약 55 2. 교육기관 평가 63 3. 교육과정 평가 65 제4장 평가 대상 분석 67 제1절 교육기관 및 교육과정 개요 67 제2절 교육기관 71 1. 기관 일반현황 71 2. 교육환경의 적정성 81 3. 교육과정의 적정성 82 4. 교육운영의 적정성 86 5. 교육운영의 효과성 89 제3절 교육과정 97 1. 운영과정별 정보 97 2. 기관별 교육과정 내용 99 제5장 평가 결과 분석 123 제1절 교육기관 평가결과 개요 123 제2절 교육기관 평가 결과 126 1. 전문가 평가 126 2. 수요자 평가 137 제3절 교육과정 평가결과 개요 140 제4절 교육과정 평가 결과 143 1. 전문가 평가 143 2. 수요자 평가 160 제6장 교육과정 개편안 및 운영방안 163 제1절 기존 교육과정의 개편 요구사항 163 1. 요구 1 :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과정 개발 및 운영 164 2. 요구 2 : 다양한 학습자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발과 보완 165 3. 요구 3 : 산업수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의 개발 166 제2절 교육과정 개편의 기본 방향 167 1. 교육과정 개편 체계(안) 167 2. 교육과정 개편 방안 170 제3절 교육과정별 주요내용 및 운영방안 178 1. 공통 필수 교육 178 2. 외국인 관광자 안내교육 181 3. 내/외국인 관광자 안내교육 185 4. 특수 관광자 안내교육 195 5. 기타 양성 교육 200 제4절 논의 및 결론 203 제7장 관광전문인력 교육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207 [부록 1] 평가 자료 작성 지침 [부록 2] 관광전문인력 교육기관 세부평가 기준 [부록 3] 관광전문인력 교육과정 세부평가 기준 [부록 4] 관광전문인력 교육과정 이수자의 만족도 조사지 (관광관련기관 제공용) [부록 5] 관광전문인력 교육과정 이수자의 만족도 조사지 (산학협력 참여자 제공용) [부록 6] 수요자 평가 조사 결과 [부록 7] 델파이 조사지 참여자 명단 [부록 8] 관광전문인력 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델파이 조사지 (1차) [부록 9] 관광전문인력 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델파이 조사지 (2차) [부록 10] 관광전문인력 교육 수료자 면담내역 참고문헌 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