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여 개 자유학기 연구ㆍ희망 학교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서도 지역사회 중심의 자유학기제 체험 인프라 구축을 위한 모델 개발이 필요함. - 이를 위해 학생들의 체험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체험 인프라 활용 현황 분석 및 체험 인프라의 체계적 구축 방안에 대한 연구가 요구됨.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8 제2장 체험활동 인프라 요구 분석_11 제1절 제도적 특성에 따른 체험활동 인프라 요구 분석 13 제2절 교육 주체별 체험활동 인프라 요구 분석 21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27 제3장 체험활동 관련 예산ㆍ사업 현황과 과제_31 제1절 예산ㆍ사업의 포괄적 현황과 과제 35 제2절 중앙부처별 현황과 과제 38 제3절 지방자치단체의 현황과 과제 60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67 제4장 체험활동 관련 기관ㆍ시설 및 인력 현황과 과제_71 제1절 중앙부처별 기관ㆍ시설 현황과 과제 74 제2절 지방자치단체의 기관ㆍ시설 현황과 과제 80 제3절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인력 현황과 과제 86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94 제5장 체험처 개발 사례 분석 및 운영모형_97 제1절 체험처 개발 사례 100 제2절 단위학교의 체험처 개발 성공요인 118 제3절 연구학교 체험활동 사례 분석 123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126 제6장 체험 인프라 구축 방안_131 제1절 중앙부처 단위 133 제2절 지역사회 단위 151 제3절 학교 단위 161 참고문헌_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