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 효과 분석 (II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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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nalysis on Lifelong VET for the Minority Group as a Strategy to Achieve Social Cohesion(II)
Author(s)
오영훈김진욱강일규윤형한유태균
Publication Year
2010-12-31
Created
2010-12-31
Keyword
취약계층평생직업교육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812
Abstract
취약계층에 대한 평생학습의 보장과 직업능력개발은 핵심적인 사회통합 전략으로 추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를 분석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정책적 함의를 모색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통합의 이론적 논의를 통하여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의 관계를 규명하는 한편 사회통합지표를 선정하여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취약계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은 사회적 자본 수준, 경제적 성과, 비경제적 성과 및 사회통합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그 수준은 그다지 높지 않음을 보여 주였다.
○ 주요내용
-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에 대한 논의
- 외국의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 사례
- 사회통합 측정지표
-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Lifelong learning is a means to improve economic activities and the quality of life in social, cultural, and individual dimensions, and it is performed through organized activities such as education. In particular, providing active lifelong learning for the vulnerable group and developing their vocational skills is being pursued as a core strategy for social cohe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policies on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VET) for the disadvantag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effects of lifelong VET on social cohesion. In this study, we identified relations between lifelong VET and social cohesion through theoretical discussion, and selected social cohesion indicators to analyze the effects of lifelong VET for the vulnerable group on social cohesion and seek proper VET policies.
The term "disadvantaged" has a very comprehensive meaning, however, we studied four groups among them: the working poor, the disabled, North Korean defectors, and marriage immigrants. We also made a survey of ordinary people to compare their level of social cohesion to that of the vulnerable group.
...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3
제2장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 5
제1절 평생교육의 개념 5
1. 평생교육의 개념 5
2 . 평생교육 형태 7
제2절 평생직업교육훈련 관련 정책과 현황 8
1. 평생교육훈련정책 8
2. 소외계층 평생교육훈련 프로그램 지원사업 현황 14
3. 평생교육훈련기관 현황 17
제3절 사회통합에 관한 이론적 배경 21
1. 사회적 배제·통합의 개념과 등장배경 21
2. 사회통합의 정의 24
3. 사회통합의 영역과 차원에 관한 논의 28
제4절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 38
제3장 선진국의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 43
제1절 영국의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 43
1. 취약계층의 사회적 배제 실태 44
2. 취약계층 사회통합정책의 현황 50
3. 취약계층의 사회통합을 위한 평생직업교육훈련의 내용 및 평가 55
제2절 독일의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 66
1. 독일 취약계층의 노동시장 통합실태 67
2. 취약계층을 위한 전반적인 노동시장 통합 정책의 현황 - ‘고용근접상태’ 지원사업 71
3. 취약계층 노동시장통합을 위한 연방고용청의 ‘고용근접상태’ 지원사업 내용 및 평가 75
제3절 스웨덴의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 81
1. 취약계층의 사회통합(사회적 배제) 실태 81
2. 취약계층을 위한 전반적인 사회통합정책의 현황 83
3. 취약계층의 사회통합을 위한 평생직업교육훈련의 내용 및 평가 86
4. 스웨덴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율 국제비교 95
제4절 미국의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 97
1. 미국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변천사 97
2. WIA의 주요원칙과 특징 101
3. WIA의 문제점 106
4. 최근의 새로운 시도들 109
5. 직업교육훈련의 개선방향 113
제5절 선진국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시사점 113
제4장 연구방법 117
제1절 연구대상 117
제2절 연구방법 119
1. 문헌분석 119
2. 기초통계 분석 119
3. 사회통합에 대한 주관적 인식조사 120
4.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120
제3절 표본추출 방법 121
1. 결혼이주민 121
2. 북한이탈주민 122
3. 근로빈곤층 122
4. 장애인 123
5. 일반인 124
제4절 사회통합 측정지표 125
1. 사회통합의 정의 125
2.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 간의 관계 125
3. 사회통합의 차원과 지표 구성 127
4. 사회통합지표의 취약계층별 적절성 128
5. 사회통합지표 측정을 위한 설문지 문항 구성 129
6. 분석모형 130
제5장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133
제1절 결혼이주민의 규모와 특성 134
1. 결혼이주민의 규모 134
2. 결혼이주민의 특성 138
제2절 결혼이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 144
1. 정부부처의 결혼이주민 관련사업 145
2. 지방자치단체(광역)의 결혼이주민 관련사업 154
제3절 결혼이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와 사회통합효과 163
1. 결혼이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실태 164
2.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적 자본 효과 180
3.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교육 효과 195
4.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비경제적 효과 208
5.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223
제4절 소결 228
제6장 북한이탈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231
제1절 서 론 231
제2절 북한이탈주민의 현황과 특성 235
1. 북한이탈주민의 국내 입국 특성 235
제3절 북한이탈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 239
1. 지원체계 개요 239
2. 직업교육훈련 체계 240
3. 북한이탈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 실태 248
4. 북한이탈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접근성과 참여 장애요인 255
제4절 북한이탈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259
1. 북한이탈주민의 일반적 특성 259
2. 성과 261
3. 북한이탈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사회통합효과에 미치는 영향 269
4. 북한이탈주민과 일반인의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비교 277
제5절 소결 290
제7장 근로빈곤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ㆍ293
제1절 근로빈곤층의 현황ㆍ293
1. 근로빈곤의 정의ㆍ293
2. 근로빈곤층의 현황 및 특성ㆍ296
제2절 근로빈곤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ㆍ299
1. 근로빈곤층을 위한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주요 내용ㆍ299
2. 근로빈곤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실태ㆍ303
3. 근로빈곤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접근성과 참여 장애요인ㆍ311
제3절 근로빈곤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분석ㆍ315
1. 근로빈곤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사회적 자본과 사회통합ㆍ315
2. 근로빈곤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사회적 자본과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ㆍ321
3. 근로빈곤층 평생직업교육 훈련의 효과성: 일반인과의 비교ㆍ328
제4절 소결ㆍ336
제8장 장애인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ㆍ339
제1절 장애인과 사회적 배제ㆍ339
1. 장애의 개념ㆍ339
2. 장애인과 사회적 배제ㆍ341
제2절 장애인의 일반적 특성과 경제활동ㆍ342
1. 장애인의 일반적 특성ㆍ342
2. 장애인의 경제활동ㆍ343
제3절 장애인의 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ㆍ345
1. 소외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ㆍ345
2. 장애인 직업능력개발사업ㆍ348
3. 장애인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실태ㆍ349
4. 장애인의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접근성과 참여 장애요인ㆍ356
제4절 장애인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분석ㆍ360
1. 장애인의 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사회적 자본 수준의 차이ㆍ361
2. 장애인의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ㆍ367
3. 장애인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비장애인과의 비교ㆍ375
제5절 소결ㆍ386
제9장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ㆍ389
제1절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적 자본ㆍ389
1. 신뢰ㆍ390
2. 네트워크ㆍ394
3. 참여ㆍ397
제2절 평생직업교육훈련과 경제적 및 비경제적 성과ㆍ401
1. 경제적 성과 ㆍ401
2. 비경제적 성과ㆍ410
제3절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ㆍ414
제4절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 간의 기본구조모형ㆍ418
제5절 소결ㆍ424
제10장 결론 및 정책 제언ㆍ427
제1절 연구 개요ㆍ427
1. 연구의 목적 및 대상ㆍ427
2. 사회통합의 측정지표ㆍ428
제2절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ㆍ429
1. 결혼이주민ㆍ429
2. 북한이탈주민ㆍ430
3. 근로빈곤층ㆍ430
4. 장애인ㆍ431
5. 취약계층 ㆍ433
제3절 정책방향ㆍ433
1. 결혼이주민ㆍ434
2. 북한이탈주민ㆍ437
3. 근로빈곤층ㆍ441
4. 장애인ㆍ444
5. 취약계층ㆍ447
제4절 결론 및 정책 제언ㆍ449
SUMMARY 455
<부록>
<부록 1> 일반인 및 근로빈곤층 설문지ㆍ469
<부록 2> 결혼이주민 설문지(베트남 어)ㆍ491
<부록 3> 결혼이주민 설문지(중국어)ㆍ518
<부록 4> 결혼이주민 설문지(타갈로그 어)ㆍ539
<부록 5> 결혼이주민 설문지(한국어)ㆍ561
<부록 6> 북한이탈주민 설문지ㆍ584
<부록 7> 장애인 설문지ㆍ606
참고문헌ㆍ627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오영훈. (2010-12-31).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 효과 분석 (II편).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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