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국가의 직업교육훈련 제도(I) : 주요국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 Alternative Title
-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Policies of G20 Countries(I) : Case Studies of Selected Countries
- Author(s)
- 최지희; 강일규; 서상민; 김안국; 나영선
- Publication Year
- 2010-11-30
- Created
- 2010-11-30
- Keyword
- 직업교육훈련제도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818
- Abstract
- 「G20국가의 직업교육훈련제도」연구는 2010년 10월 한국에서의 G20 정상회의 개최에 즈음하여 G20국가들의 향후 발전가능성의 주요 기반으로서 각 국가의 직업교육훈련(VET) 제도들을 살펴보고자 하는 의도에서 기획되었다.
「G20국가의 직업교육훈련제도(1)」은 그 첫 번째 연구로서 G20 국가 중 각기 다른 제도적 특징을 지닌 호주, 독일, 프랑스, 일본 그리고 BRICs 중 중국의 직업교육훈련제도를 상세히 소개하고 이들 국가의 직업교육훈련제도 중 벤치마킹할 만한 우수한 제도들을 도출하여 이를 소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주요 연구 내용
- G20체제와 직업교육훈련
- 호주의 직업교육훈련제도 및 우수사례
- 독일의 직업교육훈련제도 및 우수사례
- 일본의 직업교육훈련제도 및 우수사례
- 프랑스의 직업교육훈련제도 및 우수사례
- 중국의 직업교육훈련제도 및 우수사례
The word ‘G20(Group of 20)’ has received great attention during the year of 2010 in Korea, partly because the 5th G20 summit has been held in Seoul in October of 2010 and Korea served as the Chair Country of G20 during the same year. G20 has come to capture the spotlight of experts and policy-makers in all the countries as a new ‘world economic order’ to replace the well-known G7. A browse of the countries on the list of G20 reveals that G20 represents a quite complex mix of countries compared to G7. Within G20, there exist so-called ‘advanced elite economies’ such as Germany, France, England, Japan, Italy, the United States and Canada, right next to emerging economies such as India, China, Brazil, Russia(so-called BRICs), South Africa, Saudi Arabia, and Turkey.
While G20 is a hetero-genious group which covers both ‘advanced’ and ‘emerging’ economies, and incorporates countries with remarkably diverse cultural, political, and economic institutions, the emergence of G20 as the world ‘premier forum’ to discuss and decide on the most critical issues of the global economy signals that a significant change is taking place in the world order.
It is in this context that the series of study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stitutions in G20 Member Countries’ are planned. The study is undertaken as a 3-year-long project. In the first year of the study, the focus will be given to examining the VET systems of advanced economies and to find their major strengths. In the second year, the focus will be placed to exploring the VET institutions of emerging economies, while trying to discover right directions toward which these institutions should evolve which will help the countries continue to grow at a high rate. In the third year, the emphasis will be given to finding a model of international cooperation through exchanging VET practices among countries both within and outside G20.
...
- Table Of Contents
- 요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
1. 연구의 내용 9
2. 연구의 방법 12
제2장 G20과 직업교육훈련제도
제1절 G20체제 소개 15
1. 글로벌 거버넌스와 G20 15
2. G20 체제 소개 24
3. 주요 통계로 본 G20 33
제2절 G20 주요국의 직업교육훈련(VET) 제도 연구 45
1. 직업교육훈련(VET) 제도의 특수성 및 복합성 45
2. G20 국가의 VET 제도 모형에 관한 이론적 논의 49
3. G20 주요 5개국의 직업교육훈련제도 연구 55
제3장 호주의 직업교육훈련제도
제1절 배경 67
1. 정치와 사회 67
2. 경제 및 노동시장 70
3. 교육체계 75
제2절 호주의 직업교육훈련제도 81
1. 호주의 직업교육훈련제도의 주요 특성 81
2. 고교단계 직업교육훈련 83
3. 고등교육 단계에서의 직업교육훈련 92
4. 평생직업교육훈련 96
5. 국가 정책동향 99
제3절 우수사례 103
1. 호주의 훈련질관리제도(AQTF) 수립의 배경 104
2. 호주의 훈련질관리제도 110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20
1. 요약 120
2. 시사점 121
제4장 독일의 직업교육훈련제도
제1절 배경 124
1. 사회 문화 124
2. 경제 및 노동시장 125
3. 교육 체계 127
제2절 독일의 직업교육훈련제도 137
1. 독일의 직업교육훈련제도의 특성 137
2. 고교단계 직업교육훈련 139
3. 고등교육단계 직업교육훈련 146
4. 평생직업교육훈련 150
5. 최근의 정책동향 159
제3절 우수사례 164
1. 마이스터 학교 164
2. 훈련협약 166
3. 직업훈련통합 이원화 학위과정 168
4. 사회적 파트너 시스템 사례 170
5. ‘학습 지역-네트워크지원 사업’ 172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73
1. 요약 173
2. 시사점 175
제5장 프랑스의 직업교육훈련제도
제1절 배경 180
1. 프랑스의 사회문화 180
2. 경제 및 노동시장 182
3. 교육체계 184
제2절 프랑스의 직업교육훈련제도 189
1. 프랑스의 직업교육훈련제도 개괄 189
2. 고교단계의 직업교육훈련 191
3. 고등교육 단계 직업교육훈련 193
4. 평생직업교육훈련 196
5. 국가 정책동향 208
제3절 우수사례 214
1. 사회적 파트너십 214
2. 숙련수요와 공급의 매칭 218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222
1. 요약 222
2. 시사점 225
제6장 일본의 직업교육훈련제도
제1절 배경 228
1. 사회 문화 228
2. 경제 및 노동시장 231
3. 교육체계 236
제2절 일본의 직업교육훈련제도 251
1. 개괄 251
2. 중등교육단계의 직업교육훈련 252
3. 고등교육단계 직업교육훈련 254
4. 평생직업교육훈련 259
5. 국가 정책동향 265
제3절 우수사례 269
1. 청년층 취업지원정책 269
2. 기업 내 교육훈련 272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275
1. 요약 275
2. 일본 VET 제도가 주는 시사점 278
제7장 중국의 직업교육훈련제도
제1절 배 경 281
1. 중국의 사회문화 281
2. 경제 및 노동시장 283
3. 교육체계 288
제2절 중국의 직업교육훈련제도 294
1. 중국의 직업교육훈련제도 개괄 294
2. 고교 단계 직업교육훈련 300
3. 고등교육 단계 직업교육훈련 309
4. 평생직업교육훈련 318
5. 국가 정책동향 319
제3절 우수사례 320
1. 공무원 인적자원개발 320
2. 재취업을 위한 노동시장 정책 321
3. 교육개혁 323
4. 고등교육 발전과 세계 일류대학 만들기 324
5. 농업교육 및 농촌 노동력 이동 훈련 강화 325
6. 11차 5개년 계획을 위한 전략적인 직업교육정책 325
7. 기타 우수 사례 326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330
1. 요약 330
2. 시사점 333
제8장 결론 및 향후 과제
제1절 요약 및 시사점 338
1. 국가별 VET 제도의 주요 특성과 과제 338
2. 주요국의 VET 제도 모형의 종합적 논의 350
제2절 향후 과제 355
1. 주요국의 VET 동향의 변화 355
2. 유럽 및 주요국의 교육체계 통합 노력 358
Summary 361
참고문헌 371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최지희. (2010-11-30). G20국가의 직업교육훈련 제도(I) : 주요국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