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와 성과(Ⅱ)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Education and Labor Market Linkage and Outcome(II)
Author(s)
전재식박태준김미란민주홍김민경신동균장원섭박재민김진영
Publication Year
2010-12-31
Created
2010-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827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와 성과’를 제목으로 하는 3개년(2009~2011년) 시리즈 연구로서, 교육과 노동시장 간 효율적인 연계방안을 찾고, 그 연계장치가 노동시장에서 어떠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이를 근거로 인재정책에 대한 함의를 모색하기 위한 목적하에 수행되었다.
올해의 연구는 2차년도 연구다. 첫해인 2009년도 연구가 다양한 교육정책ㆍ환경 변화하에서 (주로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교육투자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와 이러한 교육투자가 생애직업경로(lifelong career path)에서 어떠한 노동시장성과를 발현하였는가를 주요 분석 주제로 삼았다면, 올해 2010년도 연구는 교육과 노동시장 간에 ‘연계’와 ‘연계체제’, ‘매개(연계)장치’ 등을 규정하고, 이를 근거로 관련 세부 연구 영역을 찾아내어, 교육-노동시장 연계장치가 노동시장에서 장ㆍ단기적으로 어떠한 성과를 나타내었는지를 분석 주제로 정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육투자의 장ㆍ단기적 성과, 학교-노동시장 이행과정에서의 노동시장 성과, 창의성 교육성과, 그리고 학력과 자격, 학생의 직업훈련과 경력경로 등의 영역에 대해 심층 분석을 시도한다.
This is a three year series study titled “The performance and the linkage of education and labor marke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n effective linkage of education and labor market, and to analyze how the connection could bring a better performance, which may give implications to human resources policy. The study of 2009, the first year of this study was focused on how educational investments had been made and what they produced in the life career paths, under a variety of education policies and environmental changes (mainly focusing on university education). This year 2010 study is mainly about defining the ‘linkage’ and ‘linkage system’ and ‘linkage media’ in education and labor market. and finding the relevant detailed areas to analyze what would be their short and long achievements based on this research.
The term of Linkage is in a central position in linkage of education and labor market. So far, we did not focus on linking education to labor market, but did on transition from school to labor market as separately. “Transition” refers to a shift from one phase to another or one step to another, while “Linkage” means an act to connect one object, one step, and one system to another closely. Therefore, the implementation cannot capture the concept of different objects, steps, connecting the system guidelines can be captured by the concept of linking devices. To connect the job educated youth into a job that they desire, the subject of this study find linkage media of education institutions and businesses. The media can be a variety of devices constituted as a whole system. We define this as linkage system.
We combined and structured qualification system as a single medium suggested in the previous research of the linkage media with media in transition from school to work(or labor market) to present the below.
In the table, 10 elements are hierarchical stating No. 1 is a core medium, No. 2 to 5 are main elements, and the others.
To make this structure work well, conditions are necessary such as healthy economy, educational excellence, and effective and systematical structured procedures and systems of the core and the main and other media
Based on above mentioned media, 6 detailed sub-topics selected are as follows; ⅰ) Effects of education and ability on wage in the linkage of education and labor market ii) Employment preparation in college and labor market outcomes, ⅲ) Firms'' choices in transition from education to labor market ⅳ) Creativity and outcomes from linkage of education and labor market ⅴ) Certification and outcomes from linkage of education and labor market ⅵ) Relationship between major and landing a secure job and its influence on job training.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분석 주제 3
제2절 연구 방향 5
1. 3개년 연구 프레임 5
2. (2010년도) 연구 방향 8
제3절 분석 자료 9
1. 분석 자료 구성 9
2. 실태조사: ‘교육-노동시장 생애경로조사’ 11
제4절 연구의 내용 및 보고서의 구성 14
제2장 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의 개념 논의들 19
제1절 연계의 개념과 매개장치 19
1. 연계의 개념 19
2. 연계를 위한 매개장치 21
제2절 교육-노동시장 이행과 매개장치 24
제3절 자격 매개장치 중심 산학연계의 구조와 작동 조건 27
제4절 연계체제를 구성하는 매개장치들과 위계구조 31
제5절 매개장치들과 연구 소주제들과의 관계 34
제3장 교육-노동시장 연계에 있어서 교육과 능력의 효과 37
제1절 문제의 제기 37
제2절 기존 연구 41
1. 교육투자수익률 추정 과정에서 제기된 방법론상의 이슈들 42
2. 교육투자수익률의 변화와 원인분석 45
제3절 기본 접근방법 47
제4절 실증분석 결과 52
1. 교육프리미엄의 변화 추세 52
2. 기술진보와 교육프리미엄 55
3. 대학입학 선발 과정에 나타난 능력의 중요성: 코호트 간 비교분석 66
제5절 소결 73
제4장 대학에서의 취업준비와 노동시장 성과 75
제1절 문제의 제기 75
제2절 이론적 배경 78
1. 대학-노동시장 이행의 개념 78
2. 대학-노동시장 이행 준비 80
3. 선행 연구 분석 81
제3절 연구 방법 85
1. 연구 대상 85
2. 분석 방법 85
3. 변수 설정 87
제4절 분석 결과 92
1. 취업여부 92
2. 300인 이상기업 취업여부 94
3. 1,000인 이상 기업 취업여부 96
4. 전공 밀접 여부 98
5. 임금 100
제5절 소결 106
제5장 교육-노동시장 이행과정에서의 기업선택 111
제1절 문제의 제기 111
제2절 선행 연구 113
제3절 기업선택과 전공 그리고 전공-직종 일치 현황 118
제4절 졸업생의 기업선택과 노동시장 성과 127
1. 기초통계 127
2. 분석모형 132
3. 졸업생의 기업선택과 전공-직업 일치 및 노동시장 성과 135
제5절 소결 146
제6장 창의성에 대한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살펴본 교육-노동시장 연계성과 151
제1절 문제의 제기 151
제2절 최근의 창의성 교육 논의와 선행 연구 153
1. 창의성 교육 논의 153
3. 창의성과 노동시장에 대한 선행 연구 160
4. 기존 논의의 시사점: 본 연구의 창의성 개념 162
제3절 실증적 질문들과 분석 틀 163
1. 실증적 질문들 163
2. 분석 틀 166
제4절 실증분석 결과 167
1. 창의성에 대한 응답자들의 기본인식 167
2. 창의성의 경제적 수익 178
제5절 소결 205
제7장 교육-노동시장 연계장치로서 자격의 노동시장 성과 207
제1절 문제의 제기 207
제2절 자격증 보유 현황 및 특성 변화 210
1. 자격증 보유 현황 210
2. 자격증 보유와 임금 직장안정성 214
3. 대졸자의 자격증 보유와 전공일치 218
제3절 기본 접근방법 226
1. 추정 모형 226
2. 기초분석 228
제4절 실증분석 결과 233
1. 자격증 소지의 노동시장 성과 233
2. 자격의 전공 관련성과 노동시장 성과 239
제5절 소결 244
제8장 노동시장 안착에 있어 전공별 차이와 직업훈련의 영향 249
제1절 문제의 제기 249
제2절 선행 연구와 연구의 질문 251
1. 선행 연구 251
2. 연구 질문 254
제3절 자료와 추정식 256
1. 자료와 변수 설명 256
2. 실증분석을 위한 추정식 260
제4절 노동시장 안착에 있어 전공별 차이 262
1. 직업경력 축적에 있어 전공별 차이 262
2. 주요 일자리의 취득: 취득자 비율과 소요기간 265
3. 일자리 이동행태: 첫 직장과 주요 일자리 간 이동을 중심으로 271
제5절 노동시장에 안착할 확률과 직업훈련의 영향 273
제6절 소결 278
제9장 결론 281
제1절 연구 요약 281
제2절 시사점 285
SUMMARY 289
참고문헌 301
<부록 1> 교육-노동시장 생애경로조사 설문지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전재식. (2010-12-31). 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와 성과(Ⅱ).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