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 국제개발협력 선진화 전략(II)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
- Alternative Title
- Strategies to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in Education and Training(II): for Promoting Professionals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 Author(s)
- 김철희; 백성준; 최동선; 김상태; 유성상
- Publication Year
- 2010-11-30
- Created
- 2010-11-30
- Keyword
- 국제개발협력; 교육훈련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830
- Abstract
- 2010년 우리나라의 OECD DAC 가입에 따라 원조 규모의 양적 증대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교육훈련이 개도국의 국가발전전략 및 빈곤 퇴치전략 등에 벤치마킹 대상이 됨에 따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은 매우 시급한 현안이다.
이 연구는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의 분류기준 검토, 우리나라 현황 및 실태조사, 주요국의 사례, 교육훈련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관리자 직무분석을 토대로 교육훈련 분야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육훈련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양적 확대 및 질적 내실화, 인력 수급 차 해소 및 교육시장과 노동시장의 유기적 연계, 컨설팅 산업 육성 및 민간 부문 활성화 지원, 국제개발 협력 전문인력 양성, 배분,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1. The aim of research (introduction)
This research aims at support for a systematical education and training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through a definition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professionals, a feasibility analysis of the industry and jobs, understanding current facts of Korean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grasping conditions of the public and private sector’s institutions involved in the development and cooperate field, case studies on developed countries’ education and training for the professionals, a job analysis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sector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방법 및 추진 체계 4
1. 연구 내용 4
2. 연구 방법 5
3. 연구 추진 체계 7
제3절 선행 연구 분석 8
제2장 국제개발협력의 산업 및 직업 분류
제1절 국제개발협력의 개념 11
제2절 국제개발협력의 산업 직업 분류 13
1. 분류의 필요성 13
2. 국제개발협력 산업·직업 현황 14
제3절 기존 산업 직업 분류 검토 15
1. 한국표준산업분류와의 관계 15
2. 한국표준직업 분류와의 관계 18
3. 산업 및 직업 특수분류 사례 21
4. 직업 분류의 개념 24
제4절 국제개발협력 산업 직업 분류 방안 34
1. 국제개발협력 분류의 특수성 34
2. 국제개발협력 국제분류 기준에의 적용 36
제5절 시사점 40
제3장 교육훈련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현황
제1절 국제개발협력 현황 45
1. 국제개발협력 변화 추이 45
2. 지원 형태별 현황 48
3. 배분 현황 51
제2절 국제개발협력 집행 체계 53
1. 국제개발협력 전달 체계 53
2. 정책 및 제도 변화 61
제3절 공공 부문의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현황 62
1. 전문인력 개황 62
2. 정부 부처 및 전담 기관 64
3. 기타 기관 83
제4절 민간 부문의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현황 101
1. 전문인력 개황 101
2. 국제대학원(경희대학교 국제대학원 사례) 105
3. 민간 컨설팅 기관 121
4. 개발 NGO 124
제4장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실태 조사
제1절 조사 개요 153
제2절 조사 결과 155
1. 설문 조사 155
2. 심층 면접 조사 174
제3절 시사점 183
제5장 주요국의 교육훈련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 사례
제1절 개요 187
제2절 일본 189
1.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 189
2.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확보 - JICA의 전문인력 확보 제도 197
3.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활용 - JICA의 전문인력 파견 199
제3절 미국 203
1.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 203
2.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확보 208
3.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활용 209
제4절 독일 210
1.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 210
2.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확보 211
3.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프로그램 218
제5절 영국 226
1.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 226
2.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프로그램 232
제6절 시사점 234
제6장 교육훈련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직무 분석
제1절 직무 분석 개요 237
1. 직무 분석의 목적 237
2. 직무 분석의 내용 및 방법 237
제2절 직무 분석 결과 241
1. 직무명 241
2. 직무의 정의 242
3. 직무 모형 243
4. 직업명세서 244
제3절 교육훈련 과정 248
1. 교육훈련 과정 구성 체계 248
2. 교육훈련 이수 경로 249
제7장 정책 제언 및 결론
제1절 기본 방향 251
제2절 세부 정책 제언 252
1. 개요 252
2. 주체별 개선 방안 253
제3절 결론 265
Summary 269
부록 281
참고문헌 309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철희. (2010-11-30). 교육훈련 국제개발협력 선진화 전략(II) :국제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