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계고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 Alternative Title
- Exploring Improvement Plans for Vocational High School Curriculum in Response to the 2009 Curriculum Reform
- Author(s)
- 장명희; 김선태; 박윤희; 최동선
- Publication Year
- 2010-10-31
- Created
- 2010-10-31
- Keyword
- 교육과정; 전문계고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837
- Abstract
- 최근 정부는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방안』을 통하여 취업기능 강화, 현장맞춤형 직업 교육과정 운영, 직업기초능력 강화로의 전문계고 교육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고등학교 직업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전문계고 교육과정 각론의 개선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계고 교육과정 개선 방향 도출을 위해 우리나라 교육과정 문서, 전문계고 운영 실태 문헌, 외국의 교육과정 관련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학교현장 교사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현장방문,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그 밖에 전문가협의회, 토론회 및 세미나를 통해 개선 방향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전문계고 교육과정 개선 방향은 총론과의 연계 및 각론 구성 방향, 전문교과의 선정, 교수-학습 및 평가, 교육과정의 체제 및 개발 방법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정책제언으로는 '(가칭)산학협력 교육과정 개정위원회' 구축, 직업교육의 운영과정과 결과에 대한 질 관리 체제 구축, 전문계고 교육과정 개정 주기와 방법의 차별화 검토,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개정 시에 교육과정 운영 기반인 인적·물적 지원책 계획 등을 제안하였다
○ 주요내용
- 전문계고 직업교육의 특징과 정책 동향 분석
- 전문계고 교육과정 운영실태(관련 연구고찰, 운영 현황 및 개선 요구, 주요 교육과정 운영 사례) 분석
- 외국의 중등직업교육과정의 동향(교육체계와 직업교육 제도, 중등직업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방법, 교과내용, 질 관리 및 평가, 인증 및 자격체계와의 연계, 주요 정책 및 이슈 등) 분석
Recently government suggested the directions for education in vocational high school such as enhancement of Employability, Customized curriculum, and key competence based on “Advancement Plan of Vocational Education in High schools.” This study aims to present the directions for improving vocational high school curriculum according to 2009 revised curriculum and environmental change.
More specifically, the research objectives were as follows: 1) analysis of characteristics and policies in vocational education in vocational high school in Korea; 2) analysis of implementing curriculum in vocational high school, such as a review of related literature, needs analysis for improvement, and case studies; 3) analysis of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in foreign countries including United States, Japan, England, Finland, and Sweden; and 4) exploration of directions for improving curriculum in vocational high school according to 2009 revised curriculum.
The study employed several research methods. A review of literature was conducted including Korean National curriculum documents, implementing status of vocational high schools, and curriculum in overseas countries. In addition, surveys and interviews for teachers in vocational high schools were carried out to examine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directions. Site visits, expert discussion, and seminars were conducted as well.
...
- Table Of Contents
- 요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3
1. 연구 내용 3
2. 연구 방법 4
제2장 전문계고 직업교육 정책
제1절 전문계고의 특성변화 11
1. 학교 수의 변화 11
2. 학생 수의 변화 12
3. 교원 수의 변화 14
4. 진로 현황의 변화 15
제2절 중등직업교육 관련 정책 동향 18
1. 주요 정책 18
2. 핵심 추진 사업 28
제3절 시사점 48
제3장 전문계고 교육과정 운영실태 분석
제1절 전문계고 교육과정 변화 51
1. 교육과정 총론의 변화 51
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개선 시 고려사항 62
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계고 교육과정의 변화 65
제2절 전문계고 교육과정 관련 연구고찰 70
1. 기초학력 관련 70
2. 보통교과 편성 및 운영 73
3. 직업기초능력 함양 74
4. 전문교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77
5. 대학수학능력시험 직업탐구영역 80
6. 교육과정 체제 및 교수-학습 자료 85
제3절 전문계고 교육과정 운영 현황 및 개선요구 87
1. 조사대상 87
2. 전문계고 교육과정 운영 현황 89
3.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과 관련한 난점 97
4. 교육과정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 99
제4절 전문계고 교육과정 운영 사례 분석 106
1. 특성화고 106
2. 마이스터고 112
3. 2009년 연구 시범학교 119
제5절 시사점 126
제4장 외국의 중등직업교육과정 동향
제1절 미국 131
1. 교육체계와 직업교육 제도 131
2. 중등직업교육과정 133
제2절 일본 137
1. 교육체계와 직업교육 제도 137
2. 중등직업교육과정 139
제3절 영국 150
1. 교육체계와 직업교육 제도 150
2. 중등직업교육과정 153
제4절 핀란드 163
1. 교육체계와 직업교육 제도 163
2. 중등직업교육 165
제5절 스웨덴 170
1. 교육체계와 직업교육 제도 170
2. 중등직업교육 172
제6절 시사점 183
제5장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전문계고 교육과정 개선 방향
제1절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전문계고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전제 187
1. 총론과 연계한 기본 방향 187
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계고 교육과정 개선의 기본 전제 188
제2절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전문계고 교육과정 개선 방안 189
1. 전문계고 교육과정 총론과의 연계 관련 189
2. 전문계고 교육과정 각론 구성 방향 관련 192
3. 전문교과의 선정 관련 196
4. 교수-학습 및 평가 관련 199
5. 교육과정의 체제 및 개발 방법 200
제3절 2009 개정 교육과정 운영 관련 정책적 제언 201
Summary 205
부 록 209
<부록 1> 설문지 211
<부록 2> NCS 개발 영역 및 주관 부처 218
<부록 3> 전문교과 가운데 국가 교육과정 외에 자체 개발한 교과목 현황 219
<부록 4> 학과별 교육과정과 연계된 자격종목 현황 225
<부록 5> 교육과정과 연계된 자격종목의 개설학과 228
<부록 6> 교육과정 개발 운영 자율권 확대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및 개선요구 241
<부록 7-1> 미국의 교육 체계 243
<부록 7-2> 미국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244
<부록 7-3> 일본의 필이수교과 과목 일람표 245
<부록 7-4> 일본의 전문학과에서 개설되는 각 교과 과목 247
<부록 7-5> 영국의 교육체계 248
<부록 7-6> 핀란드의 교육체계 250
<부록 7-7> 핀란드 직업계고의 계열 및 하위자격과정 251
<부록 7-8> 핀란드 핵심교과의 핵심내용(ex: 뷰티 케어 계열) 253
<부록 7-9> 스웨덴의 교육제도 255
<부록 7-10> 스웨덴의 고등학교 프로그램별 교육내용 256
참고문헌 259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장명희. (2010-10-3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계고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교육 및 전문계고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①.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